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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자회사 설립 눈 앞으로 '성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교통국 원안 동의 처리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설립 동의안이 10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통과됐다.

 

원안 가결이지만 당초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구간 도급역 3곳에서 2곳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교위가 부대의견을 통해 공사 노조의 의견을 일부 반영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회사는 7억 원의 자본금을 들여 설립되며 역무 및 청소업무를 맡게 된다. 인천1호선 13개 역과 월미관광열차 4개 역 그리고 7호선 총 11개 역 운영을 부천과 협의해 담당할 예정이다.

 

시 교통국은 “교통공사에 고용된 직원들이 2600여 명인데 효율적으로 조직이 운영되지 못하고 지난 해 1000억 원이 넘는 적자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발생, 인천연구원과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을 받아 타당성 조사를 시행해 설립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조사에 따르면 자회사가 설립 될 경우 매년 약 43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에 건교위는 단서 조건으로 “자회사가 사업을 확대할 경우 노조와 협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교통국은 이를 받아들였다.

 

그 동안 공사는 인천구간 도급역 5곳 중 3곳을 자회사가, 2곳은 공사가 각각 직영하는 안을 내놨다. 이에 반해 노조는 5곳 모두 공사가 직영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날 합의에서 자회사는 2곳에 대해 시범실시한 뒤 실태조사를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7호선 자회사 역무 부분은 동의하지만 추후 자회사가 사업을 확대할 경우 노조와 협의하기로 한 요구가 모호한 부분이 있어 상황을 보고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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