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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브랜드 개발로 사회적 경제기업에 실질적 도움 기대'

[우리동네 기초의원 보고드립니다] 6.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서은경 의원
'성남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2020년 기준 성남시에 약 390여 개의 사회적 경제 기업이 있으며 이들 기업들에서 생산되는 재화나 용역, 공사의 구매를 촉진하고 판로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성남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가 서은경 의원(비례대표)의 대표발의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서 의원은 "사회적 경제기업은 취약계층의 고용 창출, 공동체 회복, 이윤의 사회 환원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협력과 호혜를 바탕으로 실현하는 기업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며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들이 경제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공공구매, 홍보, 판로지원 등을 통해서 시장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회적 경제기업 역시 기업이기 때문에 생산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역량을 키우고, 지속 가능한 기업 활동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은 일반 주식회사와 같다"며 "2019년 기준 성남시가 총 1038억 원을 공공구매 했으며 이 중 68.7%를 사회적 경제제품으로 구매했고 이는 전국 지자체로는 제일 높은 구매지만 내용적으로는 청소, 환경 관련 구매가 무려 92%를 차지하며 기타 보건복지, 문화예술 부분은 8% 정도의 매우 미미한 기형적인 구매 구조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이런 부분은 앞으로 성남시가 좀 더 다양하고 확장된 사회적 경제제품 구매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며 앞으로 성남시가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해서 제품 가치를 제고시키고, 판로지원 통합 플랫폼 구축 등으로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영역까지의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해서 사회적 경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대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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