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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친환경 경영, ‘녹색마스터피스상’ 수상

 

삼성전자가 비영리 시민단체 녹색구매네트워크 주관의 ‘2021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으로부터 친환경 경영 활동을 인정받았다.

 

삼성전자는 12일 전국 22개 소비자·환경 단체와 500여 명의 소비자가 평가단이 참여해 친환경 제품을 선정하는 ‘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에서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녹색마스터피스상은 ‘올해의 녹색상품’을 11년 이상 수상한 기업에게만 부여하는 최고 권위의 기업상이다.

 

이와 함께 올해의 녹색상품에 ▲갤럭시 S21 ▲Neo QLED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등 삼성전자의 12개 대표 제품이 선정됐다.

 

갤럭시 S21, 갤럭시 북 프로 360의 경우 포장재 소형화와 지속가능산림 인증(FSC) 종이 사용이 환경 영향 최소화의 성과로 인정받았다. 특히 갤럭시 S21은 영국 ‘카본 트러스트’의 온실가스 감축 평가인 탄소저감인증, 미국의 전자제품 환경성 평가인 ‘EPEAT’ 등 다수의 글로벌 친환경 인증도 획득한 바 있다.

 

삼성 네오 QLED는 부품 효율 개선으로 소비전력 저감 및 전년도 동급 모델 대비 제품의 두께·무게 감소로 자원 사용량 절감 성과를 거뒀다. 네오 QLED 또한 탄소저감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와 고성능 단열 소재, 냉기 손실 최소화 기능인 ‘베버리지 센터’ 탑재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이에 이번 시상에서 ‘소비자가 뽑은 인기상’도 수상했다.

 

이외 모듈형 구조의 ‘비스포크 정수기’, 에너지 사용량 저감의 ‘비스포크 인덕션’·‘비스포크 직화오븐’ 등이 녹색상품에 선정됐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CS센터 전무는 “삼성전자는 제품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성을 고려하기 위해 자체 친환경 평가 제도인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공신력 있는 대외 인증기관의 평가 기준을 활용해 제품의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자원 사용은 최소화하는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탄소 저감, 자원 순환, 생태 복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인권과 다양성 존중, 미래세대 교육, 기술 혁신을 통한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 경기신문 = 방기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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