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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화성 고속철 역사 검토

영덕~양재간 고속도로 예정대로 추진

호남고속철도 연계지점으로 예상되는 평택과 화성지역 등 2곳에 고속철도 역사 신설방안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경기남부지역 의원모임은 13일 국회에서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을 초청, ‘경기남부지역 현안사업 당정간담회’를 갖고 지역 현안사업과 관련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 후 초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정장선, 심재덕, 안병엽, 이기우, 우제창, 우제항, 김선미, 안민석, 김진표 의원 등으로 구성된 이들 의원모임은 이날 간담회에서 경부고속철도 경기남부역 신설과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건설 등 수원 태장동.곡반정동 일원 산업단지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경부고속철 경기남부역 신설과 관련, “이는 총선 공약이자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한 대표적 정책공약”이라며 “내년 건교부 예산에 용역조사에 필요한 예산 약 10억원을 반영하고, 예비타당성 조사시 호남고속철도 노선 및 수서-향남 구간 사이에 중간역사 설치에 대한 타당성 여부도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평택지역은 주한미군기지 이전 수용과 도가 추진중인 국제평화도시 등을 감안, 정부에서 (평택에)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차원에서 검토된 것”이라며 “추가역 건설문제는 기술, 타당성, 경제성, 수요등을 감안 이달말이나 내달초 발주할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타당성 연구용역에 포함될 것”이라며 검토 가능성을 내비쳤다.
강 장관은 또 “평택은 정부가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특별지원법까지 추진해 고속철도 정차역으로 예상될 수 있다”고 말해 사실상 평택지역에 고속역사가 들어설 것임을 기정사실화 했다.
이들 의원들은 또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건설과 관련, “수서-분당간 도시고속도로 등의 교통량을 분산, 체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주변 개발로 인한 증가 교통량을 흡수, 분산해 주변 도시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당초 정부가 약속한 대로 공사를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와함께 신분당선 연장선 건설은 기존 상현리-이의동 신도시-경기지방청-보훈청-상공회의소-화서 구간에서 상현리-이의동신도시-경기지방청-보훈청-한일타운(8천세대)-성대역-고색동(기존+신시가지)으로 노선을 변경해 달라고 요망했다.
이밖에 경부고속도로 기흥-판교 구간 및 수원.기흥 IC 확장공사에 대해 “기존 기흥 IC를 폐쇄할 경우 이 구간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이 초래되는 만큼 완전 폐쇄치 말고 부산방향으로 1km 정도 이설해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들 의원들은 “수원 이의동 지역엔 첨단산업발전의 두뇌기능을 담당할 R&D 센터와 저밀도의 주택 및 행정타운을 건립하고, 태장동.곡반정동 일원 및 화성 태안읍 일부 생산녹지 50만평을 IT.나노 산업단지로 지정,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 지역의 산업단지 지정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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