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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승전 ‘균형발전’…이재명 “수도권 30분 생활권 조성하겠다”

교통 혁명 통해 道 균형발전 완성…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차별 없는 이동권…‘GTX‧지하철 연장’ 수도권 직주근접 향상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등 1기 신도시 스마트도시로 탈바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최근 경기도에 대한 공약을 발표했다.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등을 역임한 이 후보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경기도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때문에 이 후보가 내놓은 ‘경기도 공약’은 보다 촘촘하고 세밀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도지사 시절 이 후보의 평균 공약 이행률은 95%에 이른다. 이에 경기신문은 인구 1353만 명의 대선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경기도에 대한 이 후보의 공약을 세 차례에 걸쳐 분석한다. [편집자 주]

 

①남부 ‘첨단산업‧젊은 일자리’…북부 ‘특별한 희생엔 보상을’
②동부 ‘건강‧힐링 관광 허브로’…서부 ‘대단위 휴식공간 확충’
③수도권 30분 생활권 완성…늙어가는 1기 신도시 ‘리모델링’
<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의 ‘경기도 6대 공약’을 뜯어보면 경기도 균형발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후보는 경기도를 동서남북 권역별로 나눠 각 지역에서 지금껏 해결하지 못한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성장 동력까지 제안하고 있다.

 

이 후보는 균형발전을 통해 도내 31개 시‧군의 발전과 더불어 도민들의 생활 편의성까지 고려한 정책을 내놨는데 대표적인 것이 ‘수도권 30분 생활권’ 공약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수도권 전역으로 촘촘하게 연결해 경기도민 누구나 30분대에 출‧퇴근할 수 있는 초연결 생활권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교통난을 해소하고 누구나 차별 없는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는 것이 이 후보의 약속이다.

 

이 후보는 기존 GTX 노선에 플러스알파(+α)로 노선을 연장해 낙후 지역에 교통망이라는 성장 동력을 제공해 발전을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우선 GTX-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으로 연장하고, GTX-C+ 노선은 북부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구간은 병점과 오산, 평택으로, 또 금정에서 안산, 오이도까지 각각 연결한다.

 

4개 GTX +α 노선 연장에는 약 4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하철 환승과 오랜 대기 시간, 심한 혼잡 등을 겪은 도민들의 이동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후보는 또 현재 건설 중인 GTX-A‧B‧C 노선을 신속히 추진해 ‘선교통, 후입주’ 원칙을 지켜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이 후보는 현 정부의 GTX-D 노선 김포~부천 구간을 당초 경기도가 제안했던 강남~하남까지 정상화하고, GTX-E‧F 노선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GTX-E 노선은 인천~시흥‧광명~서울~구리~포천을, GTX-F 노선은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연결하며, 이 후보는 이 외에도 지역주민들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에는 GTX를 추가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GTX 외에도 지하철 연장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조기 개통, 경부고속도로 경기도 구간 지하화, 수원 군공항 이전과 연계한 경기남부 공항 건설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하철 연장은 서부선을 서울대 관악산역부터 안양까지, 3호선 북부는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5호선 방화~김포, 6호선 신내~구리~남양주, 7호선 옥정~포천, 8호선 성남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고양~은평 신설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분당, 산본, 일산, 중동, 평촌 등 경기도에 위치한 5곳의 1기 신도시를 자족 가능한 스마트 신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우선 조성된 지 30년이 넘은 1기 신도시 아파트 주거 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아파트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주차 공간 부족, 상·하수도 부식 등 직접적인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특별법을 통해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과 리모델링 안전성 검토기준을 현실에 맞게 뜯어고친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1기 신도시 용적률을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종 상향 등 추가 인센티브 부여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요 역세권은 주거와 상업, 산업이 연계된 성장거점으로 만들어 도시형 첨단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트램‧드론‧도심항공교통 등 최첨단 교통수단 도입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GTX처럼 대규모 예산이 투자되는 사업은 대개 민자사업이 많아 사업성만 확보되면 재정 부담은 문제되지 않는다”며 “연장 노선은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자 전국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며 “경기도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재명이 경기도의 대전환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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