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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내년부터 'BRT' 노선 453km 구축

수원-사당, 죽전-잠실 등 간선도로 11개 노선 5천600억원 투입
수원IC-서초IC, 파주IC-항동IC 등 자동차전용도로 11개 노선 구축

경기도가 그동안 시행여부를 놓고 고민해 왔던 버스전용 중앙차로제(BRT) 사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키로 했다.
29일 도에 따르면 정부교통 혼잡비용 감소와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2010년까지 도비 5천600억원을 포함해 총 2조원을 투입해 간선도로 11개 노선과 자동차전용도로 11개 노선 등 모두 22개 노선(453km)에 간선급행버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우선 고양시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고양-수색-신촌역 구간 시범사업을 독자 추진키로 하고 도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총 27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어 올해 말 건교부에서 수도권 BRT 노선이 최종 확정되면 '대중교통법'에 따라 도비와 지방 5천600억원을 내년부터 투입키로 했다.
도는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높이고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의왕-사당(26.5km), 국도 1호선 수원-안양-구로공단(15.5km), 성남대로 죽전-분당-잠실역(21km), 국지도 23호선 풍덕천사거리-세곡동(17km) 등 4개 간선도로망에 BRT 노선을 구축한다.
또 만성적체에 시달리는 양평, 가평, 남양주 등 동북지역의 교통체증 해결을 위해 천호대로 하남-천호-군자역(12.6km), 경춘국도 남양주-구리-청량리역(21.2km) 등 2개 노선을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
인천과 김포, 파주 등의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해 경인로 인천-부천-신도림역(19.2km) 통일로 파주-고양-불광역(17.8km), 국도 48호선 김포-가양-당산역(19.8km), 수색로 고양-수색-신촌역(16.9km) 등 4개 BRT 노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밖에 도는 만성정체를 해소해 서울 도심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수원IC-서초IC(26km), 안산IC-성산대교(27km),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신월IC(13.8km), 자유로와 강변북로 구간 장항IC-토평IC(45.9km) 등 총 11개 노선에 자동차 전용도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도는 노선망이 최종 확정되면 내년에 도비와 지방비를 투입하고 국비를 신청해 우선 수색로 BRT 시범사업과 평화로 우회도로 회암IC-고읍IC-의정부IC(19.km) 구간 자동차 전용도로를 설치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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