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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버스정보, 올해 이용자 만족도 전년대비 상승…승차벨도 ‘호응’

‘경기도 버스정보 서비스’ 이용 만족도 85.2점…전년 대비 0.7점 상승
승차벨,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정보 등 신규 서비스 만족도 높여

 

올해 경기버스정보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전년 대비 0.7점 상승한 85.2점(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43%)으로 나타났다.

 

30일 도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을 통해 지난달 11일부터 28일까지 3간 1630명의 버스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만족도 점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50점)’와 ‘요소별 만족도(50점)’를 종합한 방식으로 산출됐다. 요소별 만족도 세부 지표는 정보 정확성, 서비스 종류·적정성·안정성·편리성·혁신성 총 5가지다.

 

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85.9점으로 전년 대비 0.4점 높게 나타났고 ‘요소별 만족도’는 84.5점으로 전년 대비 1.1점 높게 나타났다. 

 

특히 요소별 만족도 중 서비스 종류 적정성은 전년 대비 1.6점 상승하며 전체적인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용객들은 경기버스정보의 가장 개선된 점으로 ‘정확도가 높아짐(79.4%, 중복응답)’을 꼽았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정보는 ‘빈자리 정보(41.1%, 중복응답)’와 ‘차내 혼잡정보(34.5%, 중복응답)’라고 응답했다.

 

향후 개선할 점에 대해선 ‘도착 정보 정확도 향상(58.4%, 중복응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버스 정보의 정확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버스정보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버스 정보가 정확해서(78.4%, 중복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앞으로도 공공성 유지를 위해 ‘버스정보 서비스를 계속 운영해야 한다(86.0%)’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집계됐다.

 

도가 지난해와 올해 신규 도입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됐는데 지난해 3월부터 버스 무정차 근절을 위해 도입한 ‘승차벨 서비스’는 주 1회 이상 이용 비율이 13.0%였고 만족도는 69.3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이용자 만족도가 77.8점으로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올해 8월 도입한 ‘정류소 주변 화장실 정보’ 안내 서비스는 응답자의 40.1%가 이용한 적이 있거나 알고 있다고 대답했고, 만족도는 75.8점이었다.

 

1,2,7일 전 버스 도착 시간을 제공해 운행 시간을 예상할 수 있는 ‘과거 버스도착시각 정보’ 서비스는 올해 8월 도입됐는데, 주 1회 이상 이용 비율이 17.9%였다. 만족도는 70.8점으로 조사됐다. 이는 ‘승차벨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60대 이상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