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적으로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와 일선 지자체마저 별다른 경기부양책을 마련하지 못해 장기불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특히 도가 내놓은 중소기업육성자금 확대, 일자리 마련, 공공요금 동결 등의 경기부양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경기침체 해결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경기도가 지난달 발표한 '주요경제동향 및 지표'에 따르면 올 9월까지 도내 실업률은 3.3%로 7월보다 3.6%보다 다소 낮아졌다.
그러나 실업률이 감소했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취업자수는 총 483만5천명으로 전월보다 8만5천명(1.7%)이 줄어 경기부양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도내 농수산물과 유류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비자 물가 역시 3.6%에서 최고 150%까지 등락을 거듭하는 등 물가상승에 따른 서민들의 생활고가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상하수도, 시내버스 등 해마다 인상되는 공공요금도 서민가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수도요금은 지난 98년 18%, 99년 30.4%, 2000년 8.3%, 2001년 15.8%, 2002년 1.7%, 지난해 3.3%에 이어 올해도 평균 4% 올랐으며, 하수도료 역시 98년 10.5%를 시작으로 올해 8.8%까지 해마다 인상됐다.
특히 도는 지난 달 15일 서울시와의 환승 할인 없이 버스요금을 평균 17.4%나 올려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도내 공장은 대기업의 경우 2002년 193개에서 지난해 192개로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중소기업은 3천161개에서 2천415개로 대폭 감소해 기업들의 체감경기도 뚝 떨어졌다.
이는 도가 2002년 4천938억원, 2003년 6천106억원, 올 9월까지 6천266억원 등 해마다 영세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자금지원을 늘렸는데도 경기회생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는 내년 200억원 이상 규모사업 41건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도로 등 SOC분야에 통합기금을 집중 투자하고 지방채를 발행, 재정을 조기 투입할 방침이다.
또 청년실업과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5천900억여원 규모의 지방채를 발행, '취업지원사업비' 충당하고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일자를 창출키로 했다.
또 기업들의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해 도 및 일선 지자체와 '원스톱 종합인력 시스템'을 구축키로 하는 한편 외자유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