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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상습정체구간 해소 지지부진

시속 20km 55곳 중 9곳 미착공.34곳 공사중

경기도내 인구와 차량의 폭발적 증가로 교통체증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됐지만 정작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2년부터 총 1조9천634억원을 들여 시속 20km 미만의 도로 중 병목구간 25곳, 우회도로 20곳, 교차로 입체화 10곳 등 모두 55곳의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도가 지난 200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이 사업비부족으로 지연되고 있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 현황을 보면 의왕 국도1호선 확포장 및 지하차도 설치와 부천 역곡고가 확장구간은 보상 중에 있으며, 군포 우리은행-의왕시계 및 시흥 국도 39호선 우회도로개설 사업은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또 포천 이동교-의정부시계(군도), 양주 국지도 86호선, 시흥 송도-시화·국지도 84호선, 과천 선암로 입체공사와 과천-우면산로 연결 공사 등 4곳은 노선을 조정 중이다.
특히 수원 창룡문사거리 입체화공사는 유보된 상태로 이들 9곳의 상습정체구간은 아직까지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현재 공사 중인 상습정체구간 34곳 중 수원시청-권선사거리 입체화공사는 공정률이 3%에 불과했으며 평택 국도45호 확포장, 이천 복하2교 확장, 의정부 국도43호선, 남양주 금곡-부평 도로개설, 시흥 거모-신길 도로개설, 남양주 삼패-율선간 확포장 공사도 5%에 불과했다.
도는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가 부족할 것으로 보고 수원역우회도로, 동수원사거리 입체화공사, 광주 역동IC 교차로 개선, 구리 국도 43호선 확장공사 등 8곳(20.6km)에 총 1천18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한편 도내 인구는 지난 2001년 961만명에서 지난해 1천36만명으로 증가했으며, 자동차 등록대수 역시 2001년 273만5천대에서 2003년 323만2천대로 늘어나면서 교통체증 해소가 선결과제로 대두됐다.
도 관계자는 "상습정체구간 중에서도 가장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선정해 사업비를 집중 투입해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지을 예정"이라며 "공사가 완료되면 이용속도가 평균 시속 40km까지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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