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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전기차 시장 2배 성장할 때 한국 점유율 5분의 1로

중국·독일 점유율 높여···"국가별 전환 정책 따라 시나리오 세워 대응해야"

 

2019~2021년 2배 넘게 커진 아세안(ASEAN) 지역의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전기차의 점유율이 5분의 1로 줄었다. 축소분은 중국과 독일이 모두 챙겨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3년간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의 주요국 점유율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한국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43.2%에서 2021년 8.1%로 크게 줄었다. 수입액으로는 약 5600만 달러에서 2400만 달러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 연합체로, 한국의 2위 수출시장이자 전 세계 인구의 8%(8억 7000만 명)를 차지하는 경제권이다.

 

아세안의 수입 전기차 시장은 2019년 1억 3000만 달러에서 2021년 3억 달러로 2배 넘게 성장했다.

 

한국 점유율이 줄어든 자리는 중국과 독일이 메웠다. 중국은 2019년 25.7%(약 3400만 달러)에서 2021년 46.4%(약 1억 3800만 달러)로 급증하면서 1위로 올라섰다.

 

독일 역시 같은 기간 1.3%에서 34.1%로 점유율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반면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13.8%에서 1.6%로 쪼그라들었다.

 

국가별로 보면 태국(1억 3000만 달러), 싱가포르(8000만 달러), 말레이시아(4000만 달러), 인도네시아(3000만 달러) 4개국이 아세안 전체 수입액의 95%를 차지했다.

 

한국은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3개국에서 점유율이 하락했다.

 

태국에서는 2019년 3.2%에서 2021년 0.03%(9위)로, 싱가포르에서는 72.7%(1위)에서 7.8%(2위)로, 말레이시아에서는 2.1%(6위)에서 0.1%(8위)로 떨어졌다.

 

국내 기업들이 201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시장을 조사하고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며 공을 들여온 인도네시아에서는 점유율이 19.4%(3위)에서 63.2%(1위)로 올랐다.

 

중국의 경우 태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일부 하락(64.3%→52.4%)했지만, 시장 규모가 3배 가까이 성장해 수입액은 2배 이상 늘었다. 싱가포르에서도 점유율이 4.1%(3위)에서 79.5%(1위)로 급성장하면서 한국을 추월했다.

 

독일은 말레이시아(13.8%→83%)와 태국(0.2%→35.6%), 싱가포르(1.3%→6.6%), 인도네시아(1.3%→21.9%) 모두 점유율이 높아졌다.

 

대한상의는 아세안 국가들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강해지고 있지만 국민들의 구매력은 이에 못 미치다 보니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적 이점이 더욱 커져 점유율이 높아졌을 것으로 분석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풍부한 광물자원·인구가 있고 전기차로의 전환 니즈가 강한 아세안 시장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아세안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합리적 가격의 수출용 차량을 개발하는 한편 각국의 전기차 전환 정책에 따른 우리 기업의 유불리를 분석해 시나리오별로 대응하는 등 정부 차원의 외교적‧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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