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3년 2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2조 425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분기 매출 2조 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60%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한 1135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5.6%다.
카카오의 2023년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988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5030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하고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895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 해외결제 거래액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3963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 538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과 북미 거래액 성장으로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2310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7% 증가한 4807억 원,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한 735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686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9% 증가했다.
2023년 2분기 영업비용은 AI 관련 인프라 투자, 데이터센터 다중화, 연결 회사 편입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17% 늘어난 1조 9290억 원이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