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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통행정 불신팽배

내년 1월부터 환승할인 발표해 놓고 6월로 시행 연기

경기도의 일관성 없는 대중교통행정으로 주민들은 또 불이익이 받게 됐다.
이는 경기도가 서울시·인천시와 협의를 거쳐 늦어도 내년 1월부터 시행키로 했던 도내 버스와의 환승할인을 돌연 6월부터 시행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특히 주민들이 불이익을 받는데도 요금을 대폭 인상해 주민들의 교통행정 불신이 증폭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에 따르면 도는 서울시, 인천시와 이날 교통카드 시스템 관련 회의를 갖고 내년 6월부터 도내 버스와 서울버스간 환승할인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버스 교통카드 시스템 호환 및 환승 무료 서비스 제공에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내년 6월부터 경기도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서울버스와 무료환승이 가능하게 됐다.
그러나 도는 당초 지난 10월 대중교통 요금을 17% 인상하면서 내년 1월부터 정기권 도입과 환승할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6개월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의 불신이 가중되고 있다.
도는 지난 11월 내년 1월부터 전철정기권 도입을 서울·인천시, 철도청과 합의했으며, 현재 정기권 형태 및 손실금 산정방법, 부담기준에 대해 연구용역 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앞서 7월 건설교통부 관계기관 회의에서 도내 버스 1천636대의 무료환승도 서두를 경우 도내 전철 정기권 발행이전이 될 것이라고 밝혀 일관성 없는 교통행정을 펴 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 고모(35)씨는 "서울은 매월 정기권을 발행하고 있는데 경기도만 시행하지 않는 데다 서울버스와의 환승도 이뤄지지 않아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다"며 "정기권 발행과 무료환승을 늦췄다는 말을 듣고 도 교통행정을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6월 환승할인 등 교통체계가 안정될 때까지 당분간 버스요금을 인상하지 않겠다던 약속을 어긴 채 요금을 대폭 인상해 주민들의 불만을 가중시켰다.
한편 도는 이날 합의에 따라 연말까지 서울·인천시와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및 손실액에 대한 비용분담을 논의키로 해 분담액을 놓고 마찰이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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