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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직.인력.자금 부족 '二重苦'

국내 중소제조업체들은 마케팅 조직과 인력, 자금이 부족해 심각한 판매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종업원20인 이상 299인 이하의 중소제조업 1천11개 업체를 대상으로 `중소제조업 마케팅활동 및 애로요인'을 조사한 결과, 마케팅활동 전담부서가 있는 기업은 17.3%에 불과했다.
기업당 마케팅 전담인력은 0.6명, 영업인력은 4.7명이었으며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율도 0.8%에 그쳤다.
이 때문에 64.4%의 중소제조업체들은 주력제품의 판매난이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지만 마케팅 전략(복수응답)으로 제품차별화(57.9%), 틈새시장 개척(39.4%), 고품질.고가격 전략(36.8%) 등 단기적인 계획만 세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학적인 시장조사(10.7%), 마케팅 생산성 증진(8.6%), 마케팅조직 강화(8.0%.이상 복수응답) 등의 근본적인 대책을 세운 업체는 많지 않았다.
해외 경쟁사와 비교한 마케팅경쟁력지수(51이상은 우세, 50은 보통, 50미만은 열세)에서도 응답업체들은 납기준수 능력(56.8)에서만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뿐 마케팅조직 인력(28.7), 시장환경분석능력(33.2), 광고 및 판촉활동능력(33.8), 브랜드인지도(36.5) 등 전반적인 부문에서 열세를 면치 못했다.
이들 업체는 마케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사항(복수응답)으로 마케팅전문인력 양성(41.5%), 유용한 해외 시장정보 제공(36.7%), 해외전시회 참가 소요비용 지원(33.9%), 마케팅전문인력의 중소기업취업 지원(33.3%) 등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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