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금융그룹이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통해 전년 대비 47% 가량 증가한 3조 8656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하나금융은 '2022 ESG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환경·사회·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 기여 등 그룹이 추진해온 ESG 활동의 결과로 총 3조 8656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 성과(2조 6227억 원) 대비 약 47% 증가한 것으로, 측정사업 수 역시 2021년 57개에서 2022년 187개로 약 228% 증가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들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 가치로 나타낸 것으로, 하나금융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VBA(Value Balancing Alliance),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 등이 개발한 화폐 가치 측정 표준에 맞춰 글로벌 적용 방식과 원칙을 준용했다.
글로벌 기준에 맞춘 하나금융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 원 ▲사회 9442억 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 기여 2조 8263억 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이번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만 아니라 하나증권, 하나카드까지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전사적인 ESG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이번 보고서의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는 “올해 하나금융그룹이 보고한 사회적 성과는 엄밀하고 고도화된 평가 방법론에 따라 산출된 보수적인 수치”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지난 2021년 ESG 임팩트 측정 결과 대비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