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가가 오르면서 지난달 카드사의 주유 매출이 전월보다 1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되는 고유가 상황 탓에 주유소 방문 시 한꺼번에 기름을 많이 넣으려는 고객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BC카드가 19일 발행한 'ABC 리포트’ 8호에 따르면 지난달 발생한 국내 주요 업종에서의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2.0%, 전년 동월 대비 2.1% 감소했다. 코로나19 시점(2020년 8월) 대비 매출은 8.0% 증가했다.
국내 평균 유가가 전월 대비 8.3% 오르는 등 지속되는 고유가 상황과 여름철 내내 지속된 기록적인 무더위의 영향으로 주유∙문화∙숙박 등 3곳의 매출은 전월 대비 상승했다. 반면 고유가, 무더위 등 사회∙환경적인 이슈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업종은 대부분 전월 대비 매출이 하락했다.
8월 발생된 주유 매출은 전월 대비 10.4% 증가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은 15.0% 감소했다. BC카드 측은 주유소 방문 시 한번에 가득 결제하려는 고객과 항공권을 미리 결제(선발권)하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됐지만 완만하게 상승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단기간 내 10% 가까이 급등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주유소 방문 시 한번에 많이 주유하려는 고객 심리가 반영, 매출이 단기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숙박 매출은 전월 대비 15% 상승했다. 또한 학기 시작 전 남은 방학을 즐기기 위해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고객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 매출이 전월 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리오프닝 후 첫 여름을 맞아 해외 결제액이 증가했다.
여름 휴가 기간(7~8월) 중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된 고객 매출이 올해 초 대비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지난달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