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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공문서 질적 감축 등 '학교업무 개선' 앞장

공문서 양 감축 및 질적 개선 병행으로 현장 지원
e-DASAN 현장지원 등 디지털 시스템 활용해 소통 강화
“현장 소통으로 개선 과제 지속 발굴할 것”

 

경기도교육청이 올해 학교 구성원 모두 만족하는 학교 업무 개선을 통해 업무 효율화에 성과를 거두고 있다.

 

29일 도교육청은 간담회를 열고 학교 현장 지원 강화, 개선과제 지속 발굴, 제도 개선 등 학교업무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불필요한 공문서'을 학교 업무 증가 요인으로 분석해 올해 업무개선 기본 방향성을 공문서 '양 감축'과 '질적 개선'으로 잡았다.

 

이에 내용이 모호해 이중으로 전달되는 공문에 대한 개선 작업과 함께 정기 발송 공문은 문자 발송으로 대체하는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e-DASAN 현장 지원' 등 디지털 시스템을 활용한 현장 지원도 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 도입한 e-DASAN 현장 지원은 학교업무 경감을 위한 온라인 통합지원시스템으로, 행정·일반 업무 관련 통합검색, 질의응답, ON 소통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다.

 

누리집에는 학교 업무 매뉴얼 영상 콘텐츠 16편이 탑재됐으며 올해만 6편이 추가 게재돼 교직원들에게 방대한 내용의 두꺼운 업무지침서가 아닌 실용적인 영상 자료로 접근성 높은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작년 10월 114만 1454명이던 방문자 수는 지난 10월 기준 134만 4690명으로 기록됐고, 회원 수 역시 같은 기간 대비 5472명 증가했다.

 

또한 지난 3월 1일 자로 개통한 ON 소통 서비스로 도내 교직원들은 다양한 의견 제시와 정보교류 등을 원활히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좀 더 정확한 현장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설문 및 통계분석 서비스를 지난 1일부터 도입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 설문조사,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향후 ▲학부모 공통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 시스템 구축 ▲학교 행정업무 자동화 서식 개발·보급 등을 시행 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내년까지 총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8개의 주요 과제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며 “업무 경감과 개선으로 학교 업무 효율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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