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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자회사 노조 “처우 개선 요구”…5일부터 파업

인천1호선·서울7호선 등 운영·시설관리
인력 공백 우려…대체인력 투입 등 대비

 

인천교통공사의 자회사인 ㈜인천메트로서비스 노동자들이 불성실한 임금교섭 행태에 반발하면서 다음 달 1차 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는 30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억지 논리와 약속 불이행으로 우리를 파업으로 내몰고 있는 것은 인천교통공사와 자회사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포인트는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아직도 받지 못하고 있고, 급식비·명절수당 역시 정부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자회사 설립 당시 기본급에 인천시 생활임금 적용을 제시한 것은 공사였다”고 주장했다.

 

1차 파업은 다음달 5일 오후 6시부터 2월 7일 오전 9시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노조와 사측은 6차례 교섭을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입장 차를 끝내 좁히지 못했고, 결렬된 상황이다.

 

인천메트로서비스 노조는 인천시 생활임금을 적용한 기본급 4.25% 인상과 복지 3종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복지 3종은 식비·복지포인트·명절상여금을 의미한다. 2023년 기준 식비 월 14만 원·복지포인트 연 50만 점·명절상여금 연 100만 원을 보장해야 한다.

 

반면 사측에선 기본급 1.3% 인상을 제외한 다른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단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조합원 209명이 참여했으며, 찬성률 97.93%(189명)로 가결됐다.

 

㈜인천메트로서비스는 인천교통공사의 자회사로, 인천 1호선 30개 역사 중 13개, 서울 7호선 11개 역사 중 5개 운영·시설관리 등을 맡고 있다. 월미바다열차 전 구간에 대한 운영·시설관리·환경미화도 담당한다.

 

또 올해부터 인천버스터미널 매표, 주차관리 업무 등도 처리하고 있다.

 

전체 직원은 모두 359명으로, 이 중 211명이 노조원이다. 파업으로 인한 인력 공백이 예견된 만큼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메트로서비스 관계자는 “파업 당일에도 문제가 없도록 대체인력 지원받아 투입하는 등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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