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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AI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관리 앞장

AI 콜 상담 및 AI 스피커 모니터링 제공
“위기가구 촘촘히 지원하는 데 도움될 것”

 

수원시는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위기 가구 발굴·관리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AI를 활용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AI 콜 상담’과 ‘AI 스피커 제공·모니터링’서비스를 마련했다.

 

AI 콜 상담은 위기정보시스템으로 추출한 2000여 가구에 주기적으로 자동전화 상담을 하는 것이다. 상담 대상·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전화를 하고, 상담 시나리오에 따라 대상자와 상담한다.

 

AI 콜을 분석해 위기가구 여부를 확인하고, 위기가구로 판단하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상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한다.

 

AI 스피커는 기상 알림, 일정 알림(복약 등), 음악 힐링, 맞이 인사, 감성 대화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스피커는 시가 자체 발굴한 100가구에 먼저 제공하고, AI 콜 모니터링 후 50가구를 선정해 7월에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꼼꼼하게 관리해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겠다”며 “위기가구를 더 촘촘하게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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