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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밥그릇도 못 챙긴다”

수도권 교통체계개편 수동적 대응 도민들 골탕

경기도가 지난해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 뒷북행정으로 일관해 제 밥 그릇도 챙기지 못했다.
수동적인 교통행정으로 주민들의 불만은 가중됐고 현재까지도 불이익을 감수하며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7월 거리비례제와 환승할인을 주 내용으로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가 개편됐지만 정작 1천만 도민은 버스 환승혜택에서 제외됐다.
도는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 버스개편 이후 3개월 후인 10월에 교통카드 기준으로 버스요금을 17%나 인상해 도민들을 화나게 만들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된 10차례의 관기기관 회의에서 경기도가 6차례나 불참해 독자적인 교통행정이 실종됐다는 비난까지 받았다.
또 서울시 버스요금체계 개편 이후 16일이 지나서야 시와 협의에 나서는 등 ‘호들갑’을 떨어 전형적인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도는 총 26차례의 회의 중 15차례는 요금관련 회의고 참석하지 않은 3차례는 수도권 전철 요금관련이었다고 해명했지만 결국 독자적인 행정이 사라졌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자기 밥그릇도 챙기지 못한다’는 지적이 거듭되자 도는 지난해 10월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하면서 내년 1월부터는 환승할인과 전철 정기권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도는 돌연 관계기관과의 협의와 신 정기권 점검 등으로 시간이 필요하다며 1권역(24km 이내)을 기준으로 월 3만5천200원의 정기권을 4월부터 도입키로 했다.
또 환승도 관계기관 협의와 단말기 교체 및 시뮬레이션 기간이 3-4개월 소요를 이유로 6월부터 시행키로 해 결국 도민들은 1년 가까이 대중교통의 ‘패닉’(Panic)에 극심한 혼란을 감수해야 했다.
이에 대해 도 실무자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보다는 관계기관과의 협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지연될 수밖에 없으며 관련회의에서도 입장을 충분히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고 요금까지 인상하면서 1년 이상 지연시킨 것은 준비부족, 적극적인 대응 부재, 쫓아가는 수동적 교통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경기경실련 김현삼 사무처장은 “1천만 도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대중교통의 개편에는 많은 시행착오가 따르지만 서울시 버스체계 개편을 바라보면서 1년 이상 지연시킨 것은 ‘독자적 교통행정의 실종’됐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광역교통 협의에 있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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