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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下. “중요한 것은 ‘함께’라는 것”…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교육복지

학생성장지원 사례회의로 위기학생 지원
교육복지안전망사업으로 ‘위로‘와 ‘희망‘
“학생 맞춤 교육복지 위해 전문인력 필요”

 

아무도 돌보지 않는 소외된 아이의 인생에 치유의 등불을 비춰주는 정책이 있다. 바로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운영되고 있다. 경기신문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등 학교생활이 어려운 위기학생을 발굴해 알맞은 복지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위기학생의 나침반’,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을 톺아본다. [편집자 주]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찾·통·通’은 학교 안 위기학생을 학교 논의기구인 위기관리위원회, 생활교육위원회, 학생복지심사위원회 등을 통해 교육지원청에 지원 의뢰하는 ‘학생맞춤형통합지원 체계’다.

 

의뢰된 위기학생들은 양육자의 실직이나 질병, 이혼 등 심리·정서적 위기,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 처해있어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하다.

 

위기학생 지원을 위해서는 ‘학생성장 사례회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회의 전 학교 교사와 위기학생은 질문지를 함께 작성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질문지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학교와 지역기관, 교육지원청이 무엇을 도와주면 변화될지 ▲자신만의 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다듬어진 답변 대신 학생이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을 담거나 학생이 직접 자필로 작성하는 등 ‘학생의 언어’로 작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위기학생은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재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작성한 질문지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기관, 교육지원청은 함께 위기학생 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학생성장지원 사례회의를 실시한다.

 

회의에서는 ‘찾·통·通’의 취지를 설명하고 학생의 강점과 자원을 바탕으로 지원 계획 설계를 진행한다. 

 

학생 지원은 유관기관들 간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이뤄지며 학생 맞춤 서비스 제공 후에도 상호 모니터링을 통해 지원 상황을 관리한다.

 

◇“교육복지안전망으로 위로와 희망을 얻었어요“

 

3년 전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강지수 양(19)은 어릴 적부터 어머니 없이 아버지와 단 둘이 살며 안전하지 않은 양육 환경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확신했던 강 양은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도움을 요청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과 학교, 지역기관은 강 양을 돕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역기관은 강 양의 경제적 지원 등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고 학교는 강 양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을 도왔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교육복지안전망 사업으로 강 양의 학습을 지원하고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해 좋은 이웃을 연결해 주는 등 2년간 꾸준한 통합적 지원을 펼쳤다.

 

또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지역기관과 좋은 이웃, 담임교사 등 강 양을 지원하는 모든 사람들을 독려하고 지원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강 양은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대학교도 수시 지원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기쁜 소식을 전해왔다.

 

중학교 3학년 김나연 양(16)도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교육복지안전망사업을 통해 위로와 희망을 얻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학생성장지원 사례를 통해 김 양이 작성한 ‘행복설계도’를 바탕으로 맞춤 지원을 펼쳤다.

 

김 양은 “복지관, 지역기관, 교육지원청 선생님들이 모여서 저를 위해 고민해 주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많은 위로를 받았다”며 “선생님들을 믿고 더 잘하겠다”는 다짐을 내비쳤다.

 

김 양을 지원한 교육복지 담당자 역시 “평소 소심하고 표현이 적었던 김 양이 감사 인사를 전해 감동을 받았다”며 “2학기에 김 양과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노경은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복지조정자는 “학생별 사례회의가 어렵고 힘들 때도 있지만 각 기관들이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누니 좋은 해결방안이 많이 나온다”며 학생들을 지원하는 기쁨을 드러냈다.

 

 

◇“교육복지 ‘촉진자’와 ‘조정자’의 역할이 필요할 때”

 

교육복지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학습기회, 학습과정, 학업성취, 학교생활 등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공적 지원을 말한다.

 

학생들에게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사업, 친환경 무상급식, 공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업, 돌봄 등 광범위한 사업들이 모두 교육복지에 해당되는 것이다.

 

노경은 교육복지조정자는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 학생들을 위해 다채로운 교육복지 사업을 펼치고 있다.

 

노 조정자는 교육복지안전망의 핵심으로 ‘학생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해 주는 것’을 꼽았다.

 

그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가정의 경제적 상황이나 심리·정서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위기학생이 다시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노 조정자는 교직원 역시 혼자 두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잘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만들어 담임교사가 학생의 환경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복지안전망과 ‘교육복지 전문인력’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노 조정자는 “교육복지안전망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지역기관에서 운영되는 모든 복지사업들이 학생 개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춰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촉진자’와 ‘조정자’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또 “현재 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학생들의 문제는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심화되는 양상 역시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담당’하는 담당자가 아닌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 조정자는 “앞으로도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을 구축해 학교, 지역기관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돕고 싶다”며 교육복지조정자로서의 다짐을 드러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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