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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촘촘해지는 수도권 철도망 GTX-A 다음달 개통 서울역까지 16분

교외선 20년만에 재개통, 대장홍대선 연내 착공 등 서울 접근성 강화 등 수도권 30분 생활화

 

고양시민의 서울과 수도권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시는 다음 달 GTX-A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과 교외선이 개통하면 서울 중심부와 수도권 북부 접근성이 한층 더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 덕은역이 신설되는 대장홍대선도 연내 착공을 앞두고 있어 고양시민의 서울·수도권 출퇴근 여건이 속속 개선될 전망이다.

 

우선 지난 3월, 동탄~수서 구간 운행을 시작한 GTX-A 노선은 6월 말 구성역에 이어 다음 달 28일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추가 개통된다.

 

파주 운정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총 82.1㎞ 구간 11개역을 잇는 노선이다.

 

이번에 고양시 구간에는 킨텍스역과 대곡역이 개통되며 창릉역은 향후 창릉지구 조성에 맞춰 진행 중이다.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운행되면 킨텍스에서 50분 이상 걸리던 서울역 이동시간이 16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복합환승센터 조성으로 늦어지는 삼성역까지 2028년 모든 구간이 개통하면 킨텍스에서 강남 한복판까지 2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시는 이에 발맞춰 올 초 GTX-A 개통 TF팀을 구성해 킨텍스역과 대곡역 연계교통 체계와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대곡역은 65면 규모 임시주차장이 운영 중으로 개통 시기에 맞춰 신규 환승주차장 226면을 개방한다.

 

킨텍스역은 C4부지에 개통에 맞춰 임시주차장 84면을 조성하고 내년 2월까지 114면을 추가 조성한다. 킨텍스 일원은 마이스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킨텍스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양주와 의정부까지 수도권 북부를 동서로 잇는 교외선은 다음 달 20년 만에 재개통한다.

 

1963년 처음 운행을 시작한 교외선은 이용객 감소로 지난 2004년 정기 여객 열차가 운행을 중단했지만 수도권 주거인구가 늘어나며 운행 재개 목소리가 높아졌다.

 

앞서 2021년 고양시와 경기도, 의정부시, 양주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가 교외선 운행재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2022년 하반기부터 약 2년간 497억 원을 들여 개량공사를 진행했다.

 

총 30.3㎞ 구간으로 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 6개역을 지나게 된다.

 

여기에 더해 지난 10월 대장홍대선 고양 구간 정거장이 덕은지구 내로 확정됐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부터 덕은지구, 서울 홍대까지 약 20㎞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27분이 소요된다.

 

총 12개역이 운영되며 환승역사는 원종역(서해선), 화곡역(5호선), 가양역(9호선), 홍대입구역(2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총 4개소다.

 

민자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부터 착공까지 통상 7년 이상 소요되지만 대장홍대선은 2021년 2월 민자적격성 조사부터 실시협약 체결까지 3년 반 만에 완료했다. 내년 초 예정이던 착공을 올해 말로 앞당겨 2030년 개통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GTX-A 운정~서울역 구간과 교외선이 개통하면 서울 도심 출퇴근길이 20분 내로 단축되고 수도권 북부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곡 등 신설역에 대한 환승체계를 마련하고 대장홍대선도 적기 추진해 수도권 30분 생활권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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