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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해제 주택건설 주민가계 큰 부담

경기개발연구원, “기존 수도권 주택·교통정책 전환필요” 지적
도내 맞벌이부부 도로보단 전철이용, 교통 접근성 향상 시급

맞벌이하는 서민들의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 주택공급과 교통정책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개발연구원은 18일 ‘맞벌이 가구의 통행특성 및 주거입지 분석 연구’ 보고서를 통해 도심에서는 맞벌이를 하는 저소득층 서민들을 위한 주택건설이 필요한 반면 도심외곽은 고소득자들을 위한 주택공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개발연구원이 지난해 도내 5개 신도시 600여 맞벌이 가구를 조사한 결과 소득이 낮은 가구일수록 통행비용과 시간절감을 위해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경향이 높았다.
이에 따라 도심지 외곽의 그린벨트를 해제하면서까지 일방적으로 국민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것은 서민가계의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연구원의 지적이다.
연령별로 보면 20대와 30대는 교통 및 교육환경, 그리고 가족의 근접성을 강조한 반면 50대 이상은 생활환경 및 편익시설을 꼽았다.
결국 연령이 높아질수록 통행 거리와 시간을 줄이는 경향이 뚜렷한 만큼 실버타운이나 은퇴자 주거단지 역시 도심과 격리된 전원형 주거단지 형태가 아닌 도심편익시설과 대중교통 시설접근이 양호한 곳에 건설할 필요한 실정이다.
이 보고서는 교통정책에 대해서도 “도로로 각 지역을 연결하기보다 전철로 연결하는 것이 통행자의 시간 활용, 토지 이용의 다원화 차원에서 효율적”이라며 “전철 서비스 제고는 자가용 승용차 소유가 비교적 어려운 저소득층의 구직 범위를 크게 확대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3년 기준 도내 가구의 소득형태를 보면 총 127만8천189가구 중 남편 혼자 경제생활을 하는 외벌기 가구는 109만3천788가구, 부인 외벌이 가구는 880가구, 그리고 맞벌이 가구는 18만3천521가구로 전체 14.4%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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