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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內 어항 피난시설 미흡

기상악화 등 선박 안전수용률 6%. 계류시설 충족 21% 불과

경기도내 지방어항의 시설이 태풍과 해일로부터 어선을 안전하게 대피, 정박시키기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감사원이 전국 어항 개발현황에 대한 감사 결과 기상악화 시 어선을 안전하게 대피시킬 수 있는 도내 어항의 안전수용률이 고작 6%에 불과했다.
또 선박의 정박에 필요한 계류시설 충족률도 21%로 나타나 선박의 원활한 조업을 위해서는 시설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타 지역의 안전수용률을 보면 강원 139%, 경북 103%, 울산 82%, 제주 77%로 집계돼 도내 어항이 선박의 피난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도내 어항들은 낮은 안전수용률로 인해 1천300여척의 어선을 태풍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미흡해 어업인들의 상습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도내 연안어업에 이용되는 지방어항은 안산 풍도항과 탄도항, 화성 제부항과 전곡항, 김포 대명항 등 5곳에 이른다.
또 선박의 피난이 불가능한 소규모 어촌정주어항은 안산, 평택, 시흥, 화성, 김포 등 5개 지역에 27개가 지정돼 있다.
그러나 지난 2001년 지방어항개발이 본격 추진될 당시 풍도항과 제부항 2곳이 어항기능을 하고 있었을 뿐 탄도항, 전곡항, 대명항은 시설공사가 5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다.
이는 지난 2001년까지 도에서 대규모 투자가 이뤄졌던 옹진과 강화 일부 도서지역의 어항이 인천시로 편입되면서 도내 어항의 안전수용률이 낮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도는 현재 어항 2곳이 지방어항으로 지정, 운영되고 있어 어선의 안전수용률 역시 60%선에 머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경기도의 어선 안전수용률이 낮은 것은 도내 등록된 선박에다 도내 수역에서 어업행위를 하는 타 지역 어선까지 포함됐기 때문”이라며 “올해 궁평항을 국가어항으로 지정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수용률도 다소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올해 3곳의 지방어항에 국비 37억여원, 도비 26억여원, 시비 8억원 등 71억여원을 투입해 연말까지 시설공사를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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