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경기도소방학교는 전국 소방학교 최초로 '스마트 소방교육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오는 8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소방학교의 교육 설계부터 운영, 통계 등 교육과 관련된 전 과정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원한다. 임용부터 퇴직까지의 전반적인 교육 이력을 관리하고 자기계발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원격 강의 플랫폼이 지원돼 교육 대상자의 거주지나 근무지와 관계 없이 다양한 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소방교육 관리 시스템은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공공 부문이 가지고 있는 운영 시스템이나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실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며 행정안전부가 약 4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경기소방학교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을 활용하면 의용소방대원, 민간기업 종사자, 일반 도민 등에게도 소방 관련 맞춤형 사이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며 "이번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전국 소방교육 선진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