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배척하고 있다는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7일 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지난 6일 ‘경기도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에 힘써주세요’라는 도민청원 글에 답변을 남기며 관련 논란에 대해 일축했다.
김 지사는 “도는 이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시군이 건의한 모든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고속·일반철도 신규사업 11개, 광역철도 신규사업 29개 등 총 40개 사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6월 윤석열 정부는 갑자기 전국 17개 지자체에 기존 건의한 사업 중 ‘우선순위 3개 사업’ 목록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전에는 한 번도 없었던 일”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도는 부당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인 논의를 거쳐 3개 사업목록을 제출했다. 이는 도민 모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국토부는 우선순위 3개 사업을 요구할 당시 ‘모든 사업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도에 밝힌 바 있으나 이후 일부 지자체와 정치권 일각에서 왜곡된 정보로 불필요한 분란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또 “만약 우선순위 사업에 대해서만 검토가 진행됐다면 국토부는 행정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라며 “1415만 도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지역 갈등을 불러일으킨 정부의 부당하고 무능한 행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도는 국회 및 각 시군과의 협력 등 모든 가능한 방안을 총동원해 경기남부광역철도 계획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도내 일부 시군 지자체장들은 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에 김 지사 공약인 GTX 플러스 사업을 우선 반영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도는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