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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브랜드 펜디 한국 장인 콜라보 제품 내려…"중국 여론 몰이 때문"

서경덕 교수 "중국 누리꾼 억지에 펜디 굴복" 비판
"중국 누리꾼에 속지 말고 빠른 시일 제품 올리길"

 

이태리 명품 브랜드 펜디가 한국 전통 매듭장인과 협업한 가방을 선보이자 중국 누리꾼들의 비판이 잇따랐다. 결국 펜디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삭제해 논란이 되고 있다.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에 따르면 지난해 말 펜디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13호 김은영 매듭장인과 협업한 핸드백을 공개했다. 1997년 디자인된 일명 '바게트 백'에 각국의 공예 기술을 더해 예술작품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누리꾼들이 펜디 측에 "한국이 중국 문화를 도용했다", "펜디는 중국 문화를 존중하라" 등의 억지 주장을 펼쳤다.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도 "중국 매듭은 당나라와 송나라의 민속 예술로 시작해 명나라와 청나라 때 인기를 얻은 장식용 수공예품"이라고 자국민들의 억지 주장에 힘을 보탰다.

 

결국 해당 제품은 펜디 홈페이지 및 SNS에서 삭제됐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펜디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 "협업 가방을 삭제한 건 중국 누리꾼들의 억지에 굴복한 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한중일의 매듭은 엄연히 다르다"며 "중국 매듭은 종류가 다양하고 화려하는 것이 특징이고, 한국 전통 매듭은 단색의 끈목을 이용해 모양을 맺고 아래에 술을 달아 비례미와 율동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펜디는 더 이상 중국 누리꾼들의 억지에 속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공식 홈페이지와 SNS에 게시물을 다시 올리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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