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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공유자전거 무단방치에 골머리

단속권한없어 계도에 그쳐, 보행자 안전위협 대책마련 시급

 

"킥보드도 문제지만 자전거는 더 문제입니다."

 

야간시간 대리기사로 일을 하는 A 씨는 최근 운정신도시에서 대리 콜을 받고 뛰어가다 공유자전거에 걸려 넘어져 무릎을 다쳤다.

 

당시 상처난 무릎을 부여잡고 손님이 있는 곳으로 가서 목적지까지 다녀온 뒤 더는 일을 하지 못하고 집으로 귀가했다.

 

12일 경기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파주시에는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PM)인 킥보드 등에 대한 민원과 더불어 늘어나는 공유자전거로 인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민원의 대부분은 방치되고 있는 자전거로 인한 보행방해와 함께 주행 안전과 관련된 민원이 대부분이다.

 

현재 파주시에는 4개 업체의 공유자전거 2211대가 배치돼 일반인들이 어플을 통해 사용 중이다.

 

그러나 이용자들 대부분이 청소년으로 사용 후 보행자에게 피해를 주는 보도에 아무렇게나 방치해 반납하다 보니 대다수의 보행자들이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다.

 

4살 아들을 유모차에 싣고 운정호수공원에 나들이를 나온 주부 A씨는 씨는 "좁은 인도에 무질서하게 방치된 자전거와 킥보드, 사람들을 피할 때마다 아슬아슬하다"며 "도시의 미관을 해치는 것은 작은 무질서에서 시작되는 만큼 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이 지난 1월부터 4월 30일 현재까지 공유자전거에 대한 민원은 171건이 접수됐으며 1391건을 단속했다.

 

하지만 단속이 됐더라도 강제성이 없는 계도의 형태를 띠고 있다 보니, 방치 민원을 접하는 담당공무원으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PM에 대한 단속은 조례를 근거해 이뤄지고 있지만 공유자전거에 대한 단속은 아무런 근거가 없어 업체에 계도 차원에 전화로 방치된 자전거를 처리해 달라고 하는 정도 수준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공유자전거의 문제점은 파주시만이 아닌 전국적인 문제인 만큼 조만간 정부 차원에서라도 킥보드처럼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이며 그때까지라도 지속적으로 업체들에게 질서 유지를 요청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에는 개인형이동장치(PM)가 2058대가 배치됐으며 올한해 1687건의 위반사항을 단속하고 29건의 무단방치 PM을 견인했다.

 

시는 5월부터 PM의 단속조를 1개조에서 2개조로 확대하고 횡단보도나 교통섬에 방치할 경우 즉시 견인해(견인료 4만 원, 보관료 30분당 700원) 견인료를 부과하고 있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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