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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두 번째로 비싼 식탁…정부, 체감물가 잡기 나선다”

2023년 기준 OECD 평균보다 47% 높아
스위스 이어 두 번째, 美·日·英보다 비싸
할인지원 확대 등 물가안정 위한 대책마련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민들이 일상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료품과 가공식품의 가격이 국제 기준으로도 매우 비싼 수준임이 확인되면서, 정부가 국민 체감 물가를 낮추기 위한 전방위 대책 마련에 나섰다.

 

15일 OECD의 구매력 평가(PPP)를 반영한 2023년 물가 비교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가격 수준은 147로 OECD 평균(100)을 47% 웃돌았다. 이는 스위스(163)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미국(94), 영국(89), 일본(126) 등 주요 선진국은 물론, 독일(107)보다도 높았다.

 

PPP 기준 물가지수는 단순 환율이 아닌 각국의 실질 구매력을 고려해 물가 수준을 비교하는 지표다. 실생활에서 소비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데 가까운 수치다.

 

음식료품뿐 아니라 의류·신발(137), 교육(110) 부문도 OECD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반면 외식, 주거, 문화·여가 등을 포함한 가계 최종 소비지수(HFC)는 85로 평균보다 낮았다. 이는 ‘먹고 입는 것’ 같은 생계 필수 항목의 상대적 고물가 현상이 구조화됐음을 보여준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생활물가지수는 119.09, 식품물가지수는 125.04로 전체 소비자물가지수(116.30)를 크게 상회했다. 생활물가지수는 국민이 자주 소비하는 144개 주요 품목으로 구성돼, 서민 체감과 직결된다.

 

이재명 대통령도 최근 비상경제점검 회의에서 “라면이 진짜 2000원이냐”고 언급하며 물가 문제에 우려를 표했다. 이에 정부는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농림축산식품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 부처와 함께 종합 물가 안정 대책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계란,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에 대해 대형마트·전통시장·온라인몰 등 유통채널별 할인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다. 라면 등 가공식품은 원가와 유통 과정 전반에 걸친 불공정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 시 가격정보와 원가를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와 협력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유도하는 투명한 정보 제공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요금에 대한 통제도 강화될 전망이다. 전기·가스·철도 등 공공요금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인상을 유보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다. 최근 중동 정세 불안으로 인한 국제 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유류세 인하 폭을 다시 확대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 대책에 그치지 않고 유통구조 개혁과 가격 투명성 강화, 중장기적인 생활비 절감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 경제학과 교수는 “서민들이 가장 크게 느끼는 물가 상승이 구조적 고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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