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문제점을 낳았던 중·고등학교 수행평가가 대폭 개편된다. 반드시 수업시간 내 이뤄져야 하며 부모의 도움이나 과도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2일 교육부는 학생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도입 취지를 보다 잘 살리기 위해 수행평가 운영 방식을 올해 2학기부터 개선해나간다고 밝혔다.
수행평가는 암기 위주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고차원적 사고 능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1999년 도입됐다.
하지만 최근 수행평가의 시행 횟수가 너무 많거나 특정 시기에 집중돼 학습 부담이 커진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개선책 마련하게 됐다.
우선 모든 수행평가는 수업시간 내 이뤄진다는 원칙을 철저하게 적용한다.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해 학습 부담 유발 요인을 스스로 개선하고 시도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 모든 학교의 평가 계획을 면밀하게 점검한다.
이를 통해 부모의 도움 등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큰 '과제형 수행평가'나 과도한 준비가 필요한 '암기식 수행평가' 등이 운영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수행평가 운영에 대한 현장 안내도 시행한다. 7∼8월 중 시도교육청별로 학교 관리자와 평가 담당자를 대상으로 수행평가의 도입 취지, 평가 운영 관련 규정과 유의 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 밖에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수행평가 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과 개선 요구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관련 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다.
김천홍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은 "수행평가는 단순한 시험을 넘어서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지원하는 교육의 중요한 과정"이라며 "학교가 수업과 평가의 본래 목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과 지속해 소통하며 제도 개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