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 실시되는 경기도교육감 선거 출마자 7명이 10일 오후 안양시 평촌학생체육관에서 첫 소견발표회를 가졌다.
안산과 안양, 과천 일대 학교운영위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된 이날 행사에서 후보들은 열악한 경기지역의 교육여건 개선과 영재교육 강화, 학교폭력 근절 등에 의견을 같이하며 구체적인 공약들을 내걸었다.
특히 대부분의 후보들은 경기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특별법 제정 추진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구충회(62.도외국어교육연수원장) 후보
구 후보는 "열악한 경기지역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 '교육균형발전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는 한편 인사탕평책을 실시해 투명한 교육인사를 실현하겠다"며 "경기교육계에 만연한 줄서기, 편가르기, 갈등 등 분열을 막기위해 경기교육의 안정과 화합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구 후보는 또 "경기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학생, 학부모의 학교배정 선택권 최대한 보장, 맞춤식 교육, 외국어교육 강화, 학교폭력 근절, 영재교육 확대, 교육균형발전특별법 추진 등 6대 주요 공약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용(65.도교육위 교육위원) 후보
김 후보는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실력있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위해 학력향상프로그램 및 과밀학급 개선과 급식의 점진적인 완전 무상화로 공교육여건이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또 "특성화고, 특목고를 본래 취지대로 운영하고 능력있는 사이버교사를 확보하는 등 사교육비 경감을 통해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를 만들겠다"며 "교사들도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진춘(66.도교육위 교육위원)후보
김 후보는 "학생들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고 교사가 즐겁게 가르칠 수 있는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교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 연구할 수 있는 교원자기계발책임연구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또 "인사검증제 및 주요보직 공모제를 통해 능력있는 인재의 임용기회를 넓히겠다"며 "권역별 장애학생 교육센터 및 교육복지종합센터를 설치하고 교육감 직속 교육발전 지원팀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학재(64.용인대 교육대학원 강사)후보
이 후보는 "'21세기를 주도할 믿음직한 한국인 육성'을 위해 전력을 쏟겠다"며 "지식주입식교육을 탈피해 덕성 중심의 전인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교사들에 대한 복지지원을 늘리고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세계를 이끌어 갈 인재 양성에 노력하겠다"며 "범 사회적 청소년 보호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현무(62.수원교육청 교육장)후보
조 후보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교육을 실현하겠다"며 "인성교육과 인권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학교에 영재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교직원 복지를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또 "e-learning 학습체제구축으로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 전체 학교의 급식직영화 및 사서배치 확대로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겠다"며 "부당한 교권 침해를 막기위해 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하고 경기교육발전위원회를 구성해 경기교육여건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최희선(64.경인교대 경인캠퍼스 교수)후보
최 후보는 "외국어 능력 향상, 창의력 계발과 인성 교육 강화를 통해 국제사회에 통할 수 있는 인재배양을 경기교육의 비전으로 삼겠다"며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학내 '클린존'을 설치하고 특수ㆍ불우 학생 등을 지원하기 위해 1천억원 규모의 특별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또 "교육감 이동집무실을 차량에 마련해 지역곳곳을 돌아다니며 교육현안을 해결하겠다"며 "합리적인 교원인사 및 교육장 공모제를 실현하고 실업교육을 강화시키겠다"고 밝혔다.
▲한만용(53.시흥 대야초등학교 교사) 후보
한 후보는 "특목고를 더 세워 영재교육에 주력하고 산학협동 등을 통해 실업계고 우선취업이 이뤄지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며 "교육행정담당인원을 늘리고 수업보조교사제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는 또 "초.중.고 역사교육과정을 개편해 역사 수업시수를 늘리고 선택이 아닌 필수과목으로 정하겠다"며 "교육감이 되면 임금의 70%를 소년소녀 가장을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도교육감 소견발표회는 수원실내체육관(11일)과 파주시민회관(12일), 의정부실내체육관(13일), 성남실내체육관(14일), 부천시민회관(15일) 순으로 권역별로 계속된다.
한편 한국기자협회 인천경기협회는 11일 오전10시30분에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 텔레컨벤션센터에서 교육감선거 입후보자들을 초청해 교육정책토론회를 벌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