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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 소식] 경기도교육청, 시설 개선 넘어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등

인창초 외 1교 임대형 민자사업(BTL) 실시협약 체결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에서 3팀 수상
학습 여정 탐색하는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 개발

 

◇ 학교 시설 개선 넘어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경기도교육청이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17일 도교육청은 '그린스마트스쿨 인창초 외 1교(인창유) 임대형 민자사업(BTL)'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023년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이후 평가를 통해 (가칭)경기미래교육인프라 주식회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실무협의를 거쳐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실시협약을 맺었다.

 

이번 BTL 사업은 구리시 인창초등학교와 인창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총사업비 291억 8,800만 원, 사업 면적 12,602㎡ 규모로 추진된다.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뒤 단계적으로 공사에 착수해 2027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유치원은 단설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교사동 1층 일부를 사용하는 등 운영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협소한 놀이공간 등으로 인해 교육수요자의 개선 요청도 있었다.

 

이에 유치원을 별동으로 분리하고 면적을 확장해 독립된 공간을 확보했다. 또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놀이 중심의 자율적인 활동이 가능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교육적 수요를 해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으로 민간의 창의적 설계안과 교육수요자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시설 개선을 넘어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학습환경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임대형 민자사업(BTL)은 민간사업자가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한 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소유권을 이전하고, 20년간 시설 운영권을 갖는 방식이다. 이 기간 민간사업자는 지급된 시설 임대료와 운영비를 바탕으로 유지·관리와 운영을 담당한다.

 

◇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서 학생 3개 팀 수상

 

경기도교육청 학생 3개 팀이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 대회' 데이터분석 분야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해 진행됐다. 교육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과 지속적으로 유용한 정보 제공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대회로 201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기도 소속 학생 22개 팀 학생이 데이터분석 분야에 참가해 최종 3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윤티 팀(경기북과학고)'은 '교육분야 정책·사업별 세출에 따른 학생, 학부모 만족도 분석'을 주제로 지방교육재정 알리미와 통계청 데이터를 활용해 교육 재정 운영 및 평가 방식을 제언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모두 2개 팀이 수상했다. 'JUST 팀(한국디지털미디어고)'은 '특성화고 학생의 졸업 후 진로와 전공의 일치도'를 주제로 성향 검사를 통한 특성화고 추천 서비스 제시해 수상의 기쁨을 얻었다.
 
'크레비스 팀(한국디지털미디어고)'은 '지역 간 교육인프라 불균형이 출산율에 미치는 공간적 상관관계'를 지역별 시각화 자료로 제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도교육청은 '자율'을 기반으로 학생 주도적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경기교육 방향이 이번 대회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대회 시상식은 18일 오후 2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 학습 여정 탐색하는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 개발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이 살아갈 미래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를 개발·보급한다.

 

경기 논술형 평가는 학생이 단순히 정답을 찾는 수동적 학습자가 아니라, 자기 삶의 맥락에서 의미 있는 해답을 스스로 탐구하며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 변화의 핵심이다.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는 논술형 평가가 교사와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 여정이 될 수 있도록 ▲실제적 맥락에 기반한 평가 ▲다양한 관점을 여는 평가 ▲‘생각에 대한 생각’을 키우는 평가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자료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1학년 5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문항과 평가 설계(루브릭) 예시를 제공했다.

 

도교육청은 논술형 평가 자료 개발, 보급과 함께 경기 논술형 평가의 안착과 미래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노력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오는 23일, 도내 중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교실 속 미래: 교육과정-수업-평가 다시 디자인하기' 연수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연수는 경기 논술형 평가의 방향과 설계 안내 및 인공지능(AI) 기반 논술형 평가 실제를 주제로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교원의 경기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에는 '교실 속 미래: 교육과정-수업-평가 다시 디자인하기' 연수를 교과별 중등교사 대상으로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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