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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환승주차장 만들어 승용차서 철도로 수요 옮겨야”

경기도민, 승용차 47.0%·버스 13.8%·철도 4.8% 이용
경기연구원, 철도 이용자의 승용차 주차 공간 확보 제언

 

경기도 내 승용차 이용률 대비 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률이 턱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경기연구원 ‘경기도 철도역 환승주차장 연계이용 개선 연구’에 따르면 도내 승용차 이용률은 47.0%, 버스 13.8%, 철도·도시철도는 4.8%로 조사됐다.

 

광역 이동 시 목적지까지 전 구간을 승용차로 이동하는 응답자(120명. 2개 항목을 우선순위 선택) 55.8%는 그 이유로 ‘지하철 승차 및 환승 시간이 오래 걸려서’라고 답했다.

 

이어 ‘가족 또는 동승자와 함께 이동’(41.7%), ‘날씨, 짐 등 개인 상황’(40.8%) 등이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광역 이동 시 지하철 이용할 때 필요조건으로는 ‘출발지 또는 목적지 인근 철도역 신설 또는 노선 확충’(60.0%)과 ‘역 인근 공영주차장 확보’(55.8%), ‘환승객 요금감면 혜택’(40.8%)을 꼽았다.

 

승용차를 이용, 철도로 환승하는 응답자 480명은 지하철역까지 승용차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버스 등 대중교통 배차 간격이 길어서’(46.3%)와 ‘대중교통 이용 시 소요 시간이 오래 걸려서’(44.6%)를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환승주차장 이용객은 지하철(철도) 환승 시 주차장 선택 요인으로 ‘주차 공간 충분성’(57.9%)과 ‘주차장-철도 환승 경로의 안전성 및 효율성’(49.0%)을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공영주차장 요금에 대해서는 50.6%가 ‘보통’으로 평가했으며 ‘대체로 높다’(29.4%), ‘매우 높다’(4.4%) 비율이 33.8%에 달했다.

 

환승주차장 개선 필요 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환승객 주차요금 감면 확대’(53.1%)와 ‘주차공간 확대’(51.3%)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선정됐다.

 

보고서는 철도역 환승주차장 연계이용 개선 방안으로 ▲철도 이용자의 승용차 주차 공간을 적극적으로 확보 ▲스마트 환승주차장 구축 ▲제도 정비와 개선 ▲철도역과 같은 운수시설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강화를 제안했다.

 

특히 도는 철도역 환승주차장 연계 운영 지침 수립이 요구된다.

 

환승주차장은 철도 이용을 전제로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하며, 철도역과 환승주차장의 연계 시스템 이용과 요금 감면으로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혜택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빈미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도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철도망을 확충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용자 편의를 위해서는 국가철도공단 등 철도 건설 기관은 계획 단계부터 환승 수요를 반영하여 환승주차장을 충분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차면이 부족한 시군이 추가로 주차장을 건설할 때는 재정지원도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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