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이 오는 31일까지 김포미디어아트센터에서 체험형 미디어아트 전시 ‘물 위의 세계’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경기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지원’ 사업의 하나로 경콘진과 김포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했으며, 시민이 김포의 물길과 포구 역사를 디지털 콘텐츠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김포는 오래전부터 수로를 중심으로 교류가 활발했던 지역이다. 조강포구, 강령포구, 전류리포구, 갑곶나루 등을 거점으로 사람과 물자, 문화가 이동하며 독자적인 지역성이 형성돼 왔다. 전시는 이러한 포구의 흔적을 ‘물방울의 흐름’이라는 콘셉트로 시각화해 과거와 현재, 사실과 상상이 교차하는 김포의 시간·공간적 결을 공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전시는 약 4분 분량의 미디어아트 영상과 10분 동안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구성된다. 관람객이 물방울 형태의 러버볼을 움직이며 작품과 직접 상호작용하도록 설계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이 쉽게 즐길 수 있다. ‘물 위의 세계’는 무료 관람 가능하며,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매주 일·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자세한 안내는 경콘진 또는 김포미디어아트센터 누리집에서 확
겨울밤의 적막은 오히려 향을 또렷하게 만든다. 찬 공기 속에서 코끝을 스치는 술 내음은 마음을 데우는 불씨처럼 다가온다. 최근 경기도 곳곳의 양조장이 단순한 생산 시설을 넘어 머무르고 배우고 즐기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여행객은 계절의 온기를 빚어낸 술 한 잔으로 겨울을 채우고, 지역은 오래된 향을 새로운 방식으로 나누며 이야기를 확장한다.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받는 양조장들을 찾아 겨울 여행길에 올라보자 ■ 경주 APEC 공식 만찬주로 오른 ‘안산 그랑꼬또 와이너리’ 대부도 언덕에 자리한 와이너리는 바닷바람을 머금은 포도로 ‘청수 와인’을 생산한다. 이 청수 와인이 2025년 경주 APEC 공식 만찬주로 선정됐다. 테이스팅 존에서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와인을 세 종류 맛볼 수 있고, 미성년자는 머그컵·와인병 꾸미기 체험을 즐긴다. 30여 분의 투어와 시음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겨울 여행지가 된다. ■ 20여 종 시음이 가능한 ‘포천 산사원’ 전통주의 역사를 담은 전시장과 20여 종을 제한 없이 맛볼 수 있는 시음장이 특징이다. 관람객은 막걸리부터 증류주까지 폭넓은 술을 경험하고, 시음 후에는 기념품처럼 한 병을 받아간다. 외부 전시장은
경기아트센터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가 연말을 맞아 오는 13일 경기국악원 국악당에서 송년음악회 ‘사유하는 계절: 빛이 된 노래’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이면서 동시에 광복 8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은 무대다.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지난 8월 ‘광복80주년 교향적 칸타타’ ‘빛이 된 노래’의 세계 초연을 통해 도민과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새긴 바 있으며 이번 공연에서도 이 작품을 다시 올려 애국선열의 독립정신을 기리고자 한다. 공연은 2부로 구성된다. 시간의 흐름을 따라 개인의 정서에서 민족의 정서로 확장되는 구조로, ‘확장’과 ‘통합’의 이미지를 음악적으로 담아냈다. 1부에서는 민족 독립을 위해 희생한 이들을 기억하는 협연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기획공연 ‘마에스트로가 사랑한 국악–Messenger’에서 선보였던 김성기 작곡의 첼로 협주곡 ‘미제레레(Miserere)’가 다시 연주된다. 이번 무대에는 1200만 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첼리스트 조윤경(‘첼로댁’)이 협연자로 나서 국악관현악과 호흡을 맞춘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 근대음악의 태동과 독립정신을 기리는 교향적 칸타타 ‘빛이 된 노래’(이신우 작곡)를 선보인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기지촌 여성의 삶을 기록하는 아카이브 사업을 본격화하며, 여성·평화·안보 의제를 지역에서 어떻게 실천할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도는 2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2025 경기여성 국제포럼’을 열고 국내외 전문가 300여 명과 함께 여성, 인권, 평화경제의 방향을 논의했다. 올해는 북경행동강령 채택 30주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가 채택된 지 25년이 되는 해다. 이에 도는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바탕으로, 여성과 평화라는 국제 의제를 지역에서 논의할 장을 만들고자 이번 포럼을 열었다. 먼저 기조강연에서는 세 명의 전문가가 ‘여성·평화·안보’(WPS) 의제의 변화와 전망을 제시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도의 여성·평화 의제 지역화 경험, 해외 연구자들의 사례 발표, 평화경제에서의 젠더 관점 강화 방안 등이 차례로 공유됐다. 이 가운데 임혜경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의 ‘기지촌 여성 인권 기록 아카이브 사업’ 관련 발표가 포럼 참석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임 연구위원은 “기지촌 역사를 기록하는 일은 회복의 관점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를 실천하는 길이며, 평화경제를 시작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
경기아트센터 경기도극단의 2025년 창작 신작 뮤지컬 ‘명랑가족’이 오는 12일 경기아트센터서 개막한다. ‘명랑가족’은 트로트 가왕으로 불리던 심해룡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계기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남겨진 남매는 아버지의 유산 문제를 두고 갈등을 겪지만, 갈등의 이면에는 그동안 풀지 못한 상처와 오해가 자리한다. 작품은 이 ‘유산’을 물질적 상속을 넘어 기억과 책임, 감정의 무게까지 확장해 가족이라는 오래된 공동체를 다시 바라보게 만든다.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감정선은 음악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경기도극단은 이번 신작에서 대중에게 익숙한 트로트 선율을 극 전개와 결합하며 이전과는 다른 시도를 선보인다. 트로트부터 발라드까지 폭넓게 구성된 음악은 창작 뮤지컬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특정 장르로 규정되지 않는 극단의 색깔을 드러낸다. ‘명랑가족’은 2017년 초연 후 전국 투어로 사랑받은 ‘명랑시장’을 기반으로 현대적 감성을 더해 완성한 작품이다. 남녀노소 관객층을 고려한 대중성과 예술성이 균형 있게 담겼고, 경기도극단 단원들의 앙상블은 극의 밀도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연출을 맡은 노우성은 “‘명랑가족‘의 명랑함은 단순한 유쾌함이 아니라 상처를
경기문화재단 전곡선사박물관이 국제 선사문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25 국제 선사·과학 학회(UISPP)’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총회’에 잇따라 참여했다. 박물관은 두 행사에서 전시·체험 프로그램과 디지털 콘텐츠 운영 경험을 발표하며 국제 무대에서의 활동 폭을 넓혔다. 올해 ‘국제 선사·과학 학회’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인도네시아 상기란(Sangiran) 유적에서 열렸다. 이 학회는 선사·고대역사·과학을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부기구이자 유네스코 협력기구가 주관하는 행사다. 전곡선사박물관은 지난 10여 년간 축적한 선사문화유산의 현대적 해석 방식과 지역 협력 경험, 선사문화 특화 실감콘텐츠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의 유산 활성화 전략부터 중국의 국가 단위 고고학 공원 운영까지 아시아 각국의 사례를 공유하며, 경기 북부 고고학 유산 활용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했다. 이어 두바이에서 열린 ‘ICOM 2025 총회’에서는 박물관의 미래 전략과 글로벌 운영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ICOM 총회는 전 세계 140여 개국 박물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국제 학술 행사로, 올
류인권 제14대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가 1일 이천 도자지원센터에서 취임식을 열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류인권 신임 대표이사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경기도 기획조정실장, 균형발전기획실장, 정책기획관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특히 도정 핵심 부서를 두루 거친 기획·조정 전문가로 인정받아 재단의 중장기 전략 수립과 조직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류인권 대표이사는 “도의 중요한 문화예술 자산인 도자 문화를 한층 발전시키고,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겠다”며 “도자·공예 문화 활성화, 산업 경쟁력 제고, 도민 문화 향유 확대 등의 재단 주요 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류초원 기자 ]
경기관광공사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5년 KTO 청렴·인권증진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청렴·인권경영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KTO 주관하에 지방관광공사(RTO)가 참여, 기관 내 청렴(반부패) 활동, 윤리경영 실천, 인권 친화적 제도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지난 11월 사례 접수 및 평가가 진행됐으며, 부합성, 참신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엄정한 심사가 이뤄졌다. 경기관광공사는 반부패분야에서 ‘AI 활용 수요자 중심 대화형 안내 체계 기반’을 마련해 1등상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인권증진분야에서는 전국 공공기관 최초로 ‘육아응원근무제’를 도입해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실질적으로 지원한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받았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청렴성과 인권 보장을 위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해 온 결과”라며 “최고의 청렴·인권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류초원 기자 ]
연말을 맞아 경기도자미술관이 가족과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미술관은 12월 한 달간 소장품 연계 체험 프로그램 ‘쉿! 미술관의 비밀’과 크리스마스 시즌 도예 클래스 ‘토야의 크리스마스’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연령별 창작 활동을 확대하고 관람객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쉿! 미술관의 비밀’은 12월 5~25일 경기도자미술관 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상설전 ‘현대도예-오디세이’와 연계해 도슨트 해설, 소장품 기반 창작 체험 등 감상과 실습을 결합한 교육을 제공한다. 평일에는 유치원과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키즈·청소년 아트랩 프로그램’ 10회 운영, 주말에는 10세 이상 초등학생 대상 개별 참여 프로그램이 총 8회 열린다. 유치원 참여자는 흙을 이용한 주전자 만들기와 공동 벽화 제작에 참여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은 ‘나의 감성, 우리의 토템’ ‘작은 것들의 시’ 등 협업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개별 참여 프로그램은 12월 6·13·20·25일 총 2차시(120분)로 운영되며 참여 신청은 한국도자재단 공식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가능하다. 연말 분위기를 담은 ‘토야의 크리스마스’는 1
수원시립미술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가 창작 그룹 레벨나인(Rebel9)과 협력해 12월 21일까지 AI·XR 기반 교육 전시 ‘괴물정원: 아츠츠 박사와 기억의 세계’를 연다. 이번 전시는 “우리는 연결되지 않아도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을 중심에 두고 디지털 시대의 기억·관계·순환을 기술과 예술의 언어로 다층적으로 탐구한다. 전시는 동화책 읽기에서 출발해 관람객 참여형 인터랙티브 체험, 가상현실(VR) 감상으로 이어지는 흐름으로 구성된다. AI·XR 기술을 활용해 기억이 확장되고 전환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도록 설계돼 실재와 가상이 교차하는 복합 전시의 특성을 드러낸다. 관람객은 전시 속 디지털 생명체 ‘디지피톤(Digiphyton)’을 호출하는 참여자가 된다. 설치 장치 ‘위스퍼 블룸(Whisper Bloom)’에서 모양·색·소리를 선택하면 AI가 기억의 세계 속 위치를 안내하고 이후 HMD를 착용해 가상 공간 ‘피그로(Figro)’에 접속해 도착한 디지피톤과 마주하게 된다. 전시는 디지털 존재가 관심과 교감 속에서 진화한다는 설정으로 기술 시대의 ‘연결’과 ‘책임’을 성찰하도록 유도한다. 레벨나인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UX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