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과 장봉도~모도 연도교 건설사업이 재도전 끝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30일 기획재정부는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및 예타 결과 안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송도8공구 연장은 인천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송도8공구 미송중까지 1.74㎞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2곳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4020억 원을 들여 2029년 착공, 2034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앞서 지난 2022년 1월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이듬해 12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했지만 최종적으로 선정되지 못했다. 시가 이 사업의 예상 수요량에 포함한 골든하버 개발사업의 불확실성이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기재부는 예상 수요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골든하버 개발사업의 지연으로 실효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결국 시는 골든하버 개발 수요를 제외한 뒤 올해 2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재신청해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시는 이번 사업 노선이 건설되면 송도8공구에서 송도달빛축제역 간 대중교통 이동시간이 전체 평균 31.6분에서 20.1분으로 11.5분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옹진군 숙원
인천시가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광역버스 잔여좌석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버스 도착 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잔여 좌석수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버스 혼잡도를 미리 파악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시가 최근 시행한 버스정보안내기(BIT) 잔여 좌석 안내 서비스와 연계해 입석 금지 관련 민원을 해결하고,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이용 편의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우선 1500·9100·9501·M6405 등 혼잡노선 4개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후 상반기 안으로 전체 광역버스로 확대 시행한다. 이와 함께 광역버스 정류장 개선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버스 전면부에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과 전자노선도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노후화된 광역버스 정류장의 승하차 지정 노면 표시 정비와 버스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한다. 김인수 시 교통국장은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시민들이 출퇴근 시간대 혼잡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데 따른 불편을 줄이고,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유정복 인천시장이 개통을 앞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현장을 방문해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유 시장은 현장에서 검단연장선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시험열차에 탑승해 주요시설을 직접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발생한 신안산선 공사 사고와 잇따른 싱크홀 등으로 높아진 안전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검단연장선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연장되는 6.825㎞ 구간에 아라역·신검단중앙역·검단호수공원역 등 정거장 3곳이 조성된다. 사업비는 약 7900억 원이며, 오는 6월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사전점검,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시운전 등 철도종합시험운행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후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통해 개통될 예정이다.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기존 도심지역 및 송도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 강화로 인천 북부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증대되고, 검단신도시 신규 교통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직결하는 도시철도망 확보를 통해 지역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안전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계양~강화고속도로 일부 구간 저촉 여부를 둘러싼 한국도로공사와 대곡3-2구역 도시개발조합의 갈등이 봉합될 전망이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공사와 조합은 지난 2023년부터 계양~강화고속도로 일부 구간이 도시개발구역을 저촉하는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갈등의 시작은 시가 공사에 고속도로 계획 노선과 도시개발사업구역 저촉에 따른 우회노선 및 지하화를 요청하며 비롯됐다. 대곡3-2구역을 포함한 가현구역 도시개발사업은 서구 대곡동 39-1 일대 81만 6935㎡에 6194세대로 이뤄진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과 일반상업·공원이 들어선다. 당시 시는 도시개발사업구역 지정 및 개발 계획 수립·고시를 앞두고 고속도로 계획 노선이 사업 구역 일부와 겹치자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공사에 우회노선이나 지하화를 요청했다. 이 고속도로는 계양구 상야동에서 강화군 선원면 신정리까지 29.9㎞ 구간에 왕복 4~6차로로 건설된다. 전체 구간 가운데 약 720m 구간이 대곡3-2구역을 걸치는 것이다. 하지만 공사는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우회노선 반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시는 이에 앞서 국토부에도 우회노선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결
인천시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소래습지생태공원의 식물·환경 조사에 나선다. 29일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폐쇄챔버기법을 통해 소래습지생태공원 주요 식물인 해홍나물, 퉁퉁마디 및 갈대의 이산화탄소 고정량을 측정할 계획이다. 폐쇄챔버기법은 토양 등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식물의 실제 탄소흡수량과 광합성 효율을 정량화하고, 식물별 블루카본 기여도를 과학적으로 평가한다. 이는 지난해 인천 갯벌의 탄소흡수 잠재 가치 규명에 이어 도시 내 습지생태공원의 탄소 저감 효과를 검증하고, 식물 서식지를 중심으로 한 자연생태 기반 탄소흡수 강화 모델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는 자연기반 해법(NbS)을 기반으로 한 과학적 모니터링 및 적응 관리 체계 마련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연안도시의 특성을 반영한 기후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완화와 도시생태공간 보전·복원 등을 통해 인천만의 회복력 있는 기후정책 방향성을 제시할 방침이다. 현재 갯벌·습지를 비롯해 해조류 군락 등이 탄소 저장 능력의 잠재적 대표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자연기반 해법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 대응의 핵심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다. 연구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을 2030년까지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일반 정수처리로 제거가 어려운 맛·냄새 물질과 미량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상수원 수질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에게 깨끗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핵심 기반시설이다. 앞서 지난 2020년과 2021년 부평정수장·공촌정수장에 사업비 957억 원을 들여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구축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에는 수산정수장에, 2030년에는 남동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산정수장은 2023년 9월 토목공사를 시작으로 75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존 시공 방식의 개선, 최신 공법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오존주입설비, 활성탄흡착지의 토목·건축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2월 시운전을 거쳐 8월 통수·준공을 목표하고 있다. 특히 2023년 고도정수처리시설 사무의 지방 이양 이전에 신속한 행정 절차를 이행해 국비 재원 70%를 확보했다. 이후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순성토 반입을 무비용 처리하는 등 약 5억 원의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했다. 박정남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천시가 ‘2025 암참 국내기업 환경 세미나’에 참가해 미국 기업의 투자 유치 기반을 다졌다고 29일 밝혔다. 암참은 1953년 설립돼 한미 양국 간 투자 및 무역 증진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 경제단체다. 현재 국내외 8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비즈니스 환경과 경제 동향에 대한 정보 제공, 정책 제안, 세미나 개최 등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세미나는 암참이 한국의 APEC 정상회의 개최를 기념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특별 세션 발표자로 나선 박성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사업본부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장 잠재력과 투자 유치 활동을 소개하고 미국 기업들의 인천 진출을 독려했다. 시는 별도의 투자 유치 홍보부스를 운영해 인천의 비즈니스 환경과 ‘글로벌톱텐시티 인천 프로젝트’를 홍보했다. 또 암참이 추진하는 ‘한국의 아태지역 허브화’ 비전에 발맞춰 한미 고위 관계자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 기반을 다졌다. 김준성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이번 세미나는 인천의 투자 매력을 국내외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암참
인천교통공사가 29일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의 파업을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이날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의 안건을 두고 서울시와 최종협상을 진행한다. 만약 최종협상이 결렬될 경우 노조는 30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인천교통공사는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서울교통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막차 시간대 중심으로 연계운송을 위한 임시열차를 투입할 계획이다. 서울 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막차 운행시간을 현행보다 1시간 연장해 익일 2시까지 인천1호선은 2회, 인천2호선과 7호선 인천·부천 구간은 각각 일 4회 운행 횟수를 늘린다. 공사 관계자는 “서울 시내버스 노조의 쟁의행위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임시열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인천시가 추진하는 작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이 제자리만 맴돌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혁신지구 지정 추진 계획과 중복돼 추가 검토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작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 완료 시점이 올해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미뤄졌다. 이 용역은 작전역 일대에 복합환승센터를 만들기 위해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시설 규모와 운영 방안 등을 검토하는 절차다. 인천1호선 작전역은 23개 노선버스와 청라~강서 간 간선급행버스(BRT) 정거장이 있어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여기에 GTX-D·E 노선에도 포함돼 있다. 이를 토대로 교통·상업·주거기능까지 아우르는 복합공간으로 조성해 인천 북부권 교통 요충지이자 핵심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도시재생혁신지구 지정 추진 계획과 맞물려 용역은 중단과 재개를 거듭하고 있다. 당초 시는 2023년 10월 용역을 시작해 이듬해 10월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작전역이 인천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며 용역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이후 시가 작전역 일대를 후보지로 정해 국토부 도시재생혁신지구 공모사업에 참여하며 용
인천시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변경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관계기관 협의를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검단연장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이번 기본계획 변경은 사업 물량 변동과 물가 상승 등을 반영해 기존 사업비 7277억 원에서 623억 원 증가한 7900억 원으로 조정했다. 인천2호선과의 최단거리 환승을 위해 103정거장(검단호수공원역)의 위치를 이동하고, 노선 연장을 기존 6.9㎞에서 6.825㎞로 변경했다. 인천1호선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검단연장선은 지난 2019년 12월 착공했다. 지난 3월에는 시설물 검증시험을 완료했으며, 현재 열차 운행의 안정성과 시민 이용 편의성을 검증하기 위한 영업 시운전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기본계획 변경을 완료한 후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 보고 및 철도 안전 체계 변경 승인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개통 시점은 오는 6월로 예정돼 있다.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정거장 3곳이 추가로 운영된다. 검단신도시는 물론 계양·부평·주안·송도국제도시까지 인천 전역을 아우르는 효율적인 대중교통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특히 검단신도시에서 계양역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