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소중한 문화유산 '홍중기 백자지석'이 고국의 품으로 돌아온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은 지난 17일 조선시대 ‘홍중기 백자지석’의 기증식을 개최했다. 기증식에는 유물을 기증한 재일교포 이수혜 씨와 홍중기의 본관인 풍상홍씨 대종회 홍광식 회장, 풍상홍씨 추만공파 종중 홍경희 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이번 기증식은 일본에 있는 경기도의 문화유산을 안타깝게 생각해 고국의 품으로 귀환시킨 기증자 이수혜 씨의 참석과 경기도 차원에서 국외 소재 경기도의 문화유산이 귀환된 첫 번째 사례란 점에서 뜻깊다. ‘홍중기 백자지석’의 정식 명칭은 '백자청화‘홍중기’지석'이며 총 7매의 청화백자로 구성됐다. 무덤의 주인공에 대한 기록을 새겨 무덤과 함께 묻는 지석의 주인공은 풍산홍씨 호조정랑을 역임한 홍중기(洪重箕, 1650~1706)이다. 홍중기가 사망한 후 무덤에 지석이 없음을 안타깝게 생각한 그의 손자 홍상한(洪象漢)이 지석을 만들었다. 지석의 글은 조선 후기 영조시기 승지를 지낸 어유봉(魚有鳳)이 지은 것이다. 백자지석이 만들어진 시기는 1759년경으로 왕실 관요가 1752년 분원리로 이전한 이후로 추정된다. 백자의 유조가 맑고 청백색을 띠며, 청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제작 및 배급을 연계 지원한 영화 <세계의 주인>이 지난 14일 관객 수 10만 명을 돌파했다. 이번 성과는 국내 다양성 영화로서는 드문 흥행 기록으로,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추진해온 독립영화 지원 정책의 실효성을 입증하는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세계의 주인>은 2024년 ‘경기도 다양성 영화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되어 제작비를 지원받았다. 올해는 ‘경기인디시네마 배급지원작’으로 연계돼 기획–제작–배급–상영까지 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받았다. 이런 원스톱 지원을 기반으로 관객 10만 명을 넘어서는 실질적 성과를 달성했다. 윤가은 감독은 우리들’(2016), ‘우리집’(2019)으로 청소년 서사를 통해 국내외에서 호평 받아왔다. 그의 이번 영화는 18세 여고생 ‘주인’이 무심코 한 말로 인해 자신과 세계의 균열을 마주하는 성장 서사를 섬세하게 담아냈다. 올해 제50회 토론토 국제영화제 플랫폼 부문(경쟁) 공식 초청을 비롯해 핑야오국제영화제, BFI런던 영화제 등 해외 주요 영화제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성장기의 감정과 정체성을 깊이 있게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내에서도 높은 작품성과 입소문을 바탕으로 다양성 영화로는
물고기는 오래전부터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는 하나의 창이었다. 강과 바다, 그 안을 유영하던 생명은 사람들에게 풍요와 건강, 지혜의 상징이었으며 도자기와 예술 속에 스며들며 삶의 일부가 되었다. 한국도자재단은 내년 2월 22일까지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진행하는 기획전 ‘도어지교(陶魚之交): 물고기 만난 도자기’를 통해 그 의미를 전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고려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어문 도자기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문화의 흐름 속에서 도자기 문양으로 끊임없이 채택되어 온 물고기의 기나긴 여정을 보여준다. 전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자연의 이치를 찾아서’는 고려시대의 관어 문화와 문인 문화에 주목하여 도자기 속 물고기 문양을 바라본다. 고려청자 속 유영하고 있는 물고기들은 평화롭고 유유자적하다. 특히 상감기법으로 새겨진 쌍어, 버들과 갈대 사이를 누비는 한 쌍의 원앙을 품은 '청자상감 쌍어포류수금문 모자합'은 물가 풍경을 바라보며 흥취를 느끼던 고려인들의 모습을 상상하게 만든다. 2부 ‘군신화합을 위하여’는 조선시대에 들어서며 국가의 번영을 위해 신하들과 조화를 이루고자 했던 국왕의 마음을 담고 있다. 조선 초 국왕은 군신화합을 위해
사진첩 속에는 당시의 감정과 내면이 고스란히 남는다. 가죽 표지와 48면의 검은 바탕지로 이루어진 나혜석의 사진첩에는 그의 가족과 주변 인물, 일상 속 순간들을 세심하게 담아낸 흔적이 기록돼 있었다. 개관 10주년을 맞아 내년 1월 11일까지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되는 한국근현대미술전 ‘머무르는 순간, 흐르는 마음’은 나혜석의 기억이 응고된 한 권의 사진첩에서 출발한다. 나혜석은 당시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도쿄에 있는 여자미술전문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이자 시대를 앞서간 신여성이다. 1920년 그는 여성 잡지 '신여성' 창간을 비롯해 여성으로서 국내 최초의 유화 개인전을 여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또 남편 김우영과 세계여행을 하며 얻은 예술적 영감을 작품에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 시절 나혜석의 흔적은 한 권의 사진첩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되며, 1부 '한 예술가의 사진첩'에서는 나혜석이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을 겪던 만년에 제작한 사진첩과 101점의 사진들을 소개한다. 나혜석의 사진 속 모습들은 특별히 화려하거나 인위적이지 않다. 오히려 주변인과 평범한 일상의 순간들 속에서 느낀 삶의 온기와 관계의 의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