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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결시흥’ 시민동참…청소대행업체 평가단 7월까지 활동

월 3회 이상 점검… 인터넷 설문도

시흥시가 담당 공무원 위주로 실시해 온 생활폐기물 청소대행업체 용역업무 수행실태를 시민평가단을 구성, 점검하고 최하위 평점 업체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어서 관련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23일 시흥시 및 청소대행용역업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시흥시는 시민체감도를 직접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14명의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도시환경분야 시민평가단’을 통해 7월까지 관내 11개 청소대행용역업체들의 쓰레기 수거관련 청결도, 정시성과 종사자 복장, 친절도와 같은 대민서비스 노력 여부 등을 점검한다는 것이다.

시민평가단은 쓰레기 수거 직후인 오전 동일 시간, 동일 장소에 대해 월 3회 이상 평가하고 평가자별로 공동주택 1곳, 다세대 밀집지역 3곳 이상을 선정해 미흡한 부분이나 우수 사례에 대한 사진채증 등 구체적인 물증을 제시, 객관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시흥시는 시민평가단 운영과 함께 시 홈페이지르를 통해 생활폐기물 청소대행업체에 대한 인터넷 시민설문조사를 6월 중 실시, 매월 평가결과를 분기별 취합해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보완 개선을 유도할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 및 설문조사 결과와 공무원 평가를 종합 검토해 최상위 업체는 시장 표창수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최하위 업체는 경고 등 패널티를 적용, 청소대행업무의 적극 실천을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흥시청소업협회 문정식회장은 “시민 삶과 직결되는 민원에 대한 시민 만족도는 끝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이번 평가가 업계들의 대시민 서비스 제고 계기마련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보여지며 아무쪼록 잘한 것은 잘한 것대로 부족한 부분은 부족한 대로 객관적인 시민평가를 통해 청소행정서비스가 더 한층 향상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2007년도 시흥시 청소대행용역비는 11개 업체에 97억4천만원으로 이시장은 취임초 기존 수의계약 형태의 청소대행용역을 시장경제 논리에 맞게 공개(일부 제한)입찰방식으로의 검토를 추진하다 실무부서의 의견에 따라 중단한 가운데 이번 시민평가단 운영이 청소대행용역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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