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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주민 “경전철 사업 중단 요구”

市, 식사지구~킨텍스간 2010년 착공추진
대책위 “6천억 사업적자 시민부담 불보듯”

고양시 경량전철 도입과 관련, 지역 주민들이 반대 대책위원회(가칭 고양 경량전철반대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경량전철 사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하는 반대서명을 비롯해 촛불집회 등을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8일 고양 경량전철반대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에 따르면 시는 한류우드, 킨텍스 활성화와 풍동, 식사지구의 교통망 확충을 위해 2010년 착공을 목표로 경전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식사지구~풍동지구~백마역~마두역(정발산역)~한류우드~킨텍스 구간을 잇는 경전철 노선을 유력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달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해 노선을 결정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KDI가 앞서 현 노선의 적격성 심사를 의뢰했고 연구용역을 맡은 교통연구원이 중간보고를 통해 정발산 지하를 통과하는 안을 건의했지만, 시가 제멋대로 호수공원~마두공원 통과 노선을 관철할 의지를 보여 전형적인 밀실 행정의 표본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경전철을 추진할 경우 건설 민간사업자는 총 사업비의 40%를 관공서에서 무상지원 받고 전철길이 통과하는 공원부지를 30년간이나 무상 점유하기 때문에 운영과 관련된 적자는 시민들의 혈세로 충당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오는 30일 지하철 3호선 마두역 광장에서 경량전철 반대 주민결의대회를 열고 고양시에 사업 재검토를 촉구하기로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경전철 사업은 한류우드와 킨텍스 방문객을 겨냥한 것으로, 시는 하루 이용객이 8만명에 달해 적자를 면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10배 가량 부풀려진 것”이라며 “대부분의 교통전문가들도 의문을 제기하는 6천억원짜리 사업의 적자는 고스란히 시민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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