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 풀장·탑쌓기 등 행사 다양… 年 10만명 방문 지역축제로
옛 속담 중에 하지(夏至)에 남쪽이 적색을 띠면 나라가 태평하고 곡식이 풍성해진다는 말이 있다. 바야흐로 태양의 계절이다. 6월 달력을 살펴보면 오는 22일이 하지이다. 하지는 우리나라 24절기 중의 하나로, 일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지는 시기이다. 여름이 시작되는 6월에 열리는 축제를 소개한다.
바로 광주 퇴촌 토마토 축제이다. 광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퇴촌면 정지리 일원에서 ‘제5회 퇴촌 토마토 축제’를 개최한다.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70년대부터 토마토를 재배하기 시작해 전국적으로 토마토 주산지로 명성이 나있는 곳이다.
특히 퇴촌면 정지리 일대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나 타 지역보다 고품질의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다.
광주시는 마케팅에 대한 인식부족과 각종 환경규제로 판매시설이 전무하여 판로를 모색하던 중 지난 2003년 제1회 토마토 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올해로 5회를 맞는 ‘퇴촌 토마토 축제’는 매년 1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드는 등 명실상부한 지역축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여기에 30년간의 축적된 재배노하우로 퇴촌면 정지리 축제행사장 주변 약8만평 80여농가에서 생산되는 품질좋은 토마토의 직거래판매로 관광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퇴촌토마토 축제는 행사 시작인 오는 22일부터 7일간 토마토를 시중보다 30% 할인된 가격으로 직거래 판매하여 소비자는 좋은 토마토를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공개행사로 환경사랑 글짓기ㆍ사생대회가 개최 되며, 참여행사로는 토마토를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퇴촌면은 서울과 성남과 인접한 수도권 1일 생활권으로 전원농촌지역이며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팔당호 및 우산천 계곡 등 수려한 경관으로 수도권 시민들의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천혜의 청정 지역이다.
특히 요즘 웰빙의 붐으로 모든 사람들이 건강에 주목하면서 토마토의 효능이 널리 알려져 퇴촌 토마토 축제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기존에는 토마토 수정을 위해 식물호르몬제(토마토톤)를 일일이 꽃송이에 뿌려주어 많은 노동력이 필요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벌을 이용하여 수정함으로써 호르몬 수정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며 농약을 사용하면 수정벌이 살수 없으므로 무농약 재배가 입증되고 있다.
광주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최병락(40)씨는 “광주시는 지난 2005년부터 토마토특화사업을 추진하면서 토마토수정벌을 이용해 토마토를 재배하기 시작했다”며 “토마토수정벌 이용 재배로 상품의 질이 많이 향상되는 한편, 농가에서 수정벌 재배법을 이용하면서 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의 토마토를 재배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게 됐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은 자연 수정벌을 이용하므로 노동력 절감과 농약 사용량이 감소되며 토마토가 충실하여 속이 꽉 찬 품질좋은 토마토(무게증가)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토마토 모양 또한 좋아져 상품성 향상과 당도 및 산도의 증가로 맛이 좋은 고품질 토마토 생산과 환경친화적 농산물을 생산함으로써 퇴촌 토마토의 소비효과를 창출하여 특화작목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오는 22일 오후 3시 퇴촌면 정지리 행사장에서 라디오 공개방송을 비롯해 풍물패, 사물놀이, 포크댄스, 태권도, 궁중무술 시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23일 오전 10시부터 경안천습지생태공원에서 초·중등부를 대상으로 ‘환경사랑 글짓기·사생대회’를 갖는다. 이밖에도 방울토마토 받아먹기대회를 비롯해 토마토 정량담기, 얼음속 토마토 찾기, 토마토김치 만들기, 토마토 탑 쌓기, 토마토 풀장, 토마토 주스 시식회, 토마토가요제, 청소년댄스 경연대회, 주민자치센타 공연 등의 행사가 마련된다.
한편 이번 행사는 퇴촌토마토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광주시와 광주시의회, 광주문화원 등이 후원한다.
문의)031-760-26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