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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과 좋고…공짜로 상품타고…일석이조 ‘경품’ 노려볼까

인터넷 관련 카페 정보수집 클릭클릭
글쓰기 이벤트 등 관심분야 집중공략
경품사기 피해 성행… 부작용 주의보

대기업이나 대형할인매장 등에서 홍보 전략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경품을 이용한 이벤트 마케팅이다.

업체는 탁월한 광고 효과를 노릴 수 있고 고객은 공짜로 물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료결혼식과 신혼여행 혼수품까지 장만할 수 있는 경품은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 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재테크의 한 방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경품은 일반 재테크 방법과는 달리 수익에 따른 위험성이 거의 없다.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경품당첨의 확률이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노하우가 쌓인다는 것이 경품테크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재테크로 돈을 벌기 위해서 종자돈 및 관련지식이 필요하지만 경품테크는 종자돈 없이도 정보 수집 능력과 노하우만 있다면 언제든 도전해 볼 수 있다.

◇경품이벤트, 정보가 관건 = 일반인들은 경품 행사에 참여하고 싶어도 언제 어디에서 어떤 경품으로 행사가 열리는지 몰라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경품이벤트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인터넷에 개설돼 있는 경품관련카페들이다.

한눈에 어떠한 경품행사가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또한 간편하게 응모할 수 있는 방법, 100%당첨경품, 알짜 할인 쿠폰 등 분야별로 링크돼 있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경품당첨의 노력은 정보수집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경품 응모 동호회에 가입해 회원들의 실제경험담이나 비결을 읽음으로써 매년 있는 동일한 이벤트에 당첨될 비법을 터득할 수 있다.

모 경품 응모 동호회 회원 안모(58.여)씨는 “경품 고수들의 조언이 적힌 글을 읽고 실제로 해본 결과 전에 비해 당첨확률이 높아졌다”며 “시작하고 1달 전후가 가장 큰 고비다. 실패를 계속 하다보면 이 기간 안에 포기하는 회원들이 많다”고 말했다.

모든 일에는 인내심이 필요하듯 경품테크 또한 마찬가지다. 경품이벤트 특성상 발표일까지 텀이 있어 여유를 갖고 도전하지 않는 한 당첨의 기쁨을 누리기란 어렵다.

◇ 글재주 있다면 글쓰기 이벤트 = 경품 이벤트 중 확률이 높으면서도 어려운 것이 바로 글쓰기 이벤트이다.

글쓰기 이벤트는 다른 경품 이벤트와 달리 노력여하에 따라 대가가 돌아온다.

일반적인 재테크도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공략하는 것처럼 경품테크 역시 자신의 관심분야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글재주가 있는 사람은 사연이나 수기 이벤트를 채택하고 게임이나 퀴즈에 능한 사람은 이에 관련된 이벤트에 응모함으로써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한다.

글쓰기 이벤트는 주최 측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수필과 편지, 사연 등의 글쓰기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되 감동과 유머를 가미해 쓰는 것이 좋고 TV나 라디오 사연 글쓰기는 최대한 다른 응모자들보다 튀어야 하기 때문에 특이한 경험이나 주위에 흔히 볼 수 없는 내용을 적는 것이 적합하다.

글쓰기 이벤트의 장점 중 하나는 시간의 텀을 두고 매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명절에 생긴 에피소드, 여름 휴가 에피소드 등 시즌별 수기는 주제가 정해져 있어 정성 들여 잘 써놓기만 한다면 계속해 사용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글쓰기 중 가장 호응이 좋은 것이 리플달기 이벤트이다. 다른 글보다 단문작성이 가능하고 손쉽게 응모할 수 있는 장점으로 참여도가 높다.

이 밖에 제품 사용후기, 행시 짓기 등 많은 글쓰기 이벤트가 존재하므로 글재주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 만 하다.

◇경품사기에 주의하자 = 경품 이벤트의 80%가 인터넷에서 이루어 지다보니 부작용으로 경품 사기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과거 경품 사기 범죄는 전화나 휴대폰 등 텔레마케팅을 통해 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다.

재세공과금 관련 사기를 제외하고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가 아직 정착되지 않아 소비자 스스로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재세공과금을 입금한 뒤 경품을 받지 못한 경우라면 사기죄로 고소가 가능하고 법적으로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이 외에는 소비자가 경품을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산상 손해로 인정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경품 사기 사례를 살펴보면 당첨자 발표를 하지 않거나 당첨자가 없는 경우, 회사측 관계자가 당첨자인 경우, 제품가격이 배송비를 능가하는 경우 등 다양하다.

그 밖에 발표 후에도 경품 지급을 안하는 경우, 무료라고 하고 가입비를 받는 경우, 이벤트 응모 사실 없는데도 당첨됐다고 전화오는 경우 등이 있다.

경품사기가 의심될 경우는 사이트 사업자 등록번호와 해당 이벤트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명확한 사기행각이 발견된다면 신속히 한국소비자 보호원 등 관련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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