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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교통청 신설해야”

극심한 교통난 해결방안 학술토론회
2배이상 빠른 고속직행철도 등 제안

극심화되는 수도권 교통난을 완화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과 수도권 고속직행철도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교통학회 주관으로 29일 서울 건설회관에서 열린 ‘수도권 교통 해결방안 학술토론회’에서 아주대학교 최기주 교수와 한양대학교 서선덕 교수 등이 이같이 주장했다.

최 교수는 “각 시가 자체 사회간접자본 관련 예산 확대에는 관심이 많지만 인접시와의 공조는 생각하지 못해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이뤄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한 뒤, “국무총리 산하 또는 건설교통부 산하기관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는 수도권 교통조합이 존재하지만 현실적으로 데이터조사, BRT 및 기초적인 사업사안에 권한이 국한돼 있다”며 “법적 지위가 명확한 교통청의 설립을 통해 거시적이며 강력한 교통정책을 세워야만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서 교수와 삼보기술단 이두화 박사는 “교통권역의 광역화로 광역철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나 승용차 평균속도에도 못 미치는 40㎞ 미만의 느린 속도 때문에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교통시장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고속직행철도의 건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도권 고속직행철도란 서울 중심지와 수도권 광역거점 및 연계지역을 논스톱으로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현재보다 2배 이상 빠른 직선화 고속철도망을 말한다.

서 교수는 수도권 고속직행철도 사업의 필요성으로 ▲신도시 건설 등 수도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 증가 ▲높은 보상비와 집단 민원으로 지상공간에서의 도로, 철도 등 기반 시설 공급 한계 ▲시간가치 상승 등을 꼽았다.

이어 서 교수는 “지하로 연결되는 고속직행철도는 토지보상비가 없어 경제적이며, 환경 및 주민들의 민원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문수 도지사는 “지난 2005년 출범한 수도권 교통본부의 운영이 당초 설립취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중앙정부 차원의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 문제는 전적으로 찬성하며 보다 획기적인 교통수단의 도입을 위해 고속급행 철도 도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도의 교통문제는 국가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보다 다양한 해결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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