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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라이트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수업엔 쓸 수 없다”

“일제 식민지시대 미화·4.19 등 민주화운동 폄하”
전교조·교총 등 교원단체 “논할 가치도…” 냉담

뉴라이트 교과서포럼이 최근 출간한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에 대해 교육계가 싸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역사인식이 결여된 대안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이며 경기교총 역시 교과서로서의 검증조차되지 않은 역사책에 불과할 뿐이라는 입장이다.

27일 교과서포럼에 따르면 교과서포럼은 지난 25일 현행 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사관, 분단체제론 등에 대한 비판의식에 입각해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를 출간했다.

대안교과서는 민중이 주도한 혁명적인 근대적 개혁운동이라 불리는 ‘동학농민혁명(갑오농민전쟁, 1094)’을 하층 농민이 경제생활의 안정을 추구한 보수적인 ‘근왕주의 농민봉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일본의 식민지 체재를 민족적 억압과 동시에 세계사적으로 근대문명이 수입되는 복선의 과정이라고 설명하며 명성황후를 ‘민왕후’로제주 4·3사건, 여수·순천 10·19사건을 ‘공산주의의 반란’으로 서술하고 있어 현행교과서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교과서포럼은 ▲그동안 역사학계, 교육현장에서 통용됐던 ‘기존의 역사관’ ▲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뤄졌던 ‘역사교육’ ▲기존의 제도권 교과서에서 통용되고 있는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대안의 의미로 ‘대안’교과서를 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헌법적 가치와 사실에 입각해 집필됐다는 이 대안교과서에 대해 정작 이 교과서를 가까이 해야 할 교육계는 냉담한 반응이다.

전교조 경기지부 관계자는 “대안교과서는 일제 식민시대를 미화하고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한 ‘4·19혁명’을 ‘4·19학생운동’으로 설명하는 등 역사 인식이 결여돼 있다”며 “정치적 중립성에도 어긋난 이 교과서를 일부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참고교재로 사용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교과서로 채택한다는 것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경기교총 관계자 역시 “대안교과서는 단체가 만든 인쇄물에 불과할 뿐 검증이 필요한 ‘교과서’라는 단어를 쓰는 것 자체가 맞지 않다”며 “교과서 채택에 대해서는 논할 가치도 없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교과서포럼 관계자는 “대안교과서는 헌법과 사실에 입각해 집필된 것으로 우편향적인 형태의 교과서가 아니다”며 “올바른 후세대 역사교육을 위해 쓰여진 하나의 의미있는 실적으로 평가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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