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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해피수원상품권 ‘UNHAPPY’

판매율 저조 하자 공무원 상대 강매 논란

수원시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해피수원 상품권 판매율이 저조하자 일선 직원들을 상대로 상품권으로 경조사에 사용하도록 한다는 방침을 세워 강매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5년 7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8천500만원을 들여 67억원에 달하는 해피수원 상품권을 발행하고, 재래시장 15개소와 중.소 상점 1천31개 업체를 가맹점으로 모집했다.

시는 상품권을 1만원과 5만원, 10만원 등 3종류로 나눠 발행해 기업은행 등 13개소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실적(2008년 3월31일 기준)은 4억150여만원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상품권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일선 직원들을 상대로 상품권을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시는 본청을 비롯, 팔달·영통·권선·장안구청 등 4개 구청과 각 산하기관 등 전직원을 대상으로 상품권으로 경조사비 주기 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수원시연화장을 상품권 가맹점으로 지정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수원시시설관리공단과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상당수 일선 공무원들은 이 같은 방안에 대해 결국 판매 실적이 저조한 상품권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을 동원하는 꼴이라며 반발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직원 입장에서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말이 좋아 경조사비 주기 운동이지 사실상 상품권을 강매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공무원도 “무슨 일만 생기면 공무원을 동원하는데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상품권으로 경조사비를 대신 준다는 것은 터무니 없는 일이지만 협조 요청이 들어오면 눈치가 보여 울며겨자먹기로 참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무조건 상품권을 사야 한다고 규정하거나 할당한다는 계획은 아니다”며 “경조사비 주기 운동은 말그대로 전 직원이 함께 협조하는 차원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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