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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고물가·고활율에 한푼이라도 아끼자”

무더위 대비… 절약형 상품 불티

“저희 가족과 이번 여름을 함께 보낼 선풍기를 구입하기 위해 마트를 찾았습니다. 집에 에어콘이 있기는 하지만 지금과 같은 고물가 시대에 한푼이라도 아껴야지요.”

이마트 수원점을 찾은 이모(38·수원 인계동) 주부는 절약형 선풍기를 살펴보며 이같이 말했다.

절약형 여름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최근 고유가와 고물가, 고환율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계사정이 넉넉치 않은데다 올해 하반기에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한푼 이라도 아끼자는 소비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같은 소비심리를 이용해 상품 진열구조를 조정한 대형할인업체의 경우, 매출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했다.

천원숍 다이소 수원점에 따르면 다이소는 천연 소재인 수초를 활용한 침구를 여름용 상품으로 내놓은 결과, 수원점의 경우 현재 수초 방석(1천500개)과 수초 베개(1천800개)가 모두 절품됐다.

다이소 수원점 조정주 점장은 “저렴한 가격(1~2천원)과 시원하고 가벼운 수초재질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특히 냉방가전 소모량을 줄이고 한여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한 기능성도 한몫을 했다”고 말했다.

또 홈플러스 북수원점은 고유가, 고물가 차원에서 엔진세정제와 햇빛가리개, 절약형 멀티탭(콘센트마다 차단기 부착)을 하나로 묶여 진열을 한 결과, 한 주간 매출액(295만8천원)이 개별상품으로 판매했던 주(200만원)보다 48%의 증가를 보였다.

홈플러스 북수원 관계자는 “각 개별 상품이 절약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인식시켜주자는 차원에서 이를 절약형 상품으로 묶어 판매한 것이 유효했다”며 “최근 물가가 많이 상승하다보니 소비자들이 인식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절약 기능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 수원점의 경우도 에어콘 구매 문의가 지난해 보다 줄고 대신 절약형 선풍기 등 전기사용이 적은 여름용 가전제품 문의가 2배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수원점 관계자는 “절약형 여름 상품이 지난해 비해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한 경향은 현재 보이고 있지 않지만, 지난해보다 직원들에게 절약형 기능이 부가된 상품을 문의하는 고객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며 “이를 감안해 현재 판매 전략도 절약형 상품 쪽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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