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관내 한국항공대 학생 일부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제교류도시인 중국 헤이룽쟝성 치치하얼시와 미국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시·리버사이드시와의 학생 국제교류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관내 한국항공대학교 학생 10명으로 구성된 국제교류단을 28일부터 31일까지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헤이룽쟝성 치치하얼시 치치하얼대학교에서 대학생들과 ‘한중 대학생 교류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양국 상호 대학생간 토론과 발표를 할 예정이다.
특히 학생들은 직접 발표문을 영문으로 작성해 치치하얼대학교 영문과와 한국어과 대학생들과 함께 영어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또 미국 국제교류는 고양시 관내 고등학생 12명으로 구성된 미국 문화 언어 체험단을 다음달 24일부터 16일까지 3주간의 일정으로 이루어지며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 리버사이드 대학에서 미국문화·회화 배우기 등의 언어체험과 홈스테이, 박물관 견학, 도산 안창호 동상 및 한인학 학생들과의 만남 등의 문화체험으로 구성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는 이러한 국제 학생 교류를 통해 시의 청소년들이 문화·언어 체험과 학술적 교류의 발판을 다짐으로써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국제민간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는 미국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시와는 2003년, 중국 헤이룽쟝성 치치하얼시와는 1998년 자매결연을 각각 체결하고 박람회 참가, 교환공무원 파견 등 상호 활발한 교류를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