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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75% “친환경 제품 사겠다”, 국산 대기업제품 매장구매 선호

고유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 4명 중 3명이 대체에너지를 활용하거나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할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6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인식과 기업의 대응과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소비자 75.2%가 ‘대체에너지를 활용하거나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품질이나 가격조건이 다소 불리하더라도 이같은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20%에 달했다.

소비자의 86%는 3개 이내의 제품을 비교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비교하는 방식으로는 ‘인터넷의 제품 평을 검색한다’는 응답이 31.0%로 가장 많았고 ‘직접 매장에 찾아가 제품을 비교한다’는 응답도 30.8%에 달했다. 다음으로 ‘신문·방송·잡지 등의 광고’(22.6%)와 ‘주변 사람의 평가’(15.6%)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소비자들은 국산 대기업제품의 매장구매를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71.6%인 가운데 국산과 외국산을 가리지 않는다는 응답은 25.2%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비해 이 분야 제품개발이 더딘 편이다”라며 “업계의 적극적인 개발노력과 함께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시 소비세 면제 등 정부에서도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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