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부교육청 산하 52개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가 참여한 ‘2008 신나는 과학, 창의동산’이 큰 호응을 얻었다. 52개 초등학교의 과학 및 창의성 우수 학생과 학부모 102명이 참여해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에 걸쳐 가족 체험의 장으로 펼쳐졌다.
‘창의로 꽃피우고 과학으로 열매 맺자’라는 주제 아래 첫째 날인 18일에는 과학마당으로 과학교과연구회 교사의 주관 하에 산성과 염기성의 성질을 이용한 양배추 지시약으로 무지개 탑만들기, 금속에 따라 다른 이온화 경향을 이용한 화학전지 만들기, 편광판의 성질을 이용한 마술도구 만들기, 사라지는 그림 등 다양한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19일에는 창의성교육연구회 교사의 주관 하에 창의마당과 창의력 OX 퀴즈 올림픽을 개최했다.
창의마당은 용도를 바꾸고 기능을 합한 호루라기 피리 만들기, 6조각의 노끈으로 세팍타크로 공 만들기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이 펼쳐졌다.
OX 퀴즈 올림픽에서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퀴즈 대회를 통해 부모와 학생이 함께 지혜를 모아 순발력과 직관력을 기르는 기회를 통해 푸짐한 상품을 얻는 기쁨을 누렸다.
동부교육청 김철현 교육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평소에 자녀들과 대화가 부족했던 학부모들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탐구하며 더욱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