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로 전화를 걸어 보면 한 번에 원하는 부서와 연결하여 민원을 해결하기는 정말로 어렵다. 내가 처리할 민원내용이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는지 알 수도 없고, 막상 어떻게 무엇을 물어 봐야 할지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114 안내전화로 관공서의 전화번호를 확인한 다음 전화를 걸게 되면 여러 부서를 거쳐 같은 말을 반복 설명한 다음에야 원하는 부서와 통화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그러나 민원인의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에서는 전국 민원대표전화 1588-0112번을 개설해 운용하고 있다.
전국 민원대표전화는 민원인의 편리성을 위해 단일번호로 통일하여 전국 어디서나 전화 한통화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인천지방경찰청에는 민원대표전화 안내 근무자 10명이 배치되어 주·야간 교대로 24시간 근무하면서 하루 평균 1000여건의 민원전화를 받아 신속하고 편리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앞으로 경찰서에 문의할 일이 있을 땐 114 안내전화가 아닌 1588-0112로 바로 통화하면 빠르고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
1588-0112번을 꼭 기억해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