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를 걷다보면 어디에선가 요란한 굉음과 함께 오토바이가 인도를 고속으로 주행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오토바이가 쏜살같이 보행자 옆을 지나가면 인도를 보행하던 보행자는 깜짝 놀라서 불법을 일삼는 오토바이에게 길을 양보하는 일이 벌어진다.
그리고 위험한 인도 질주를 계속하는 오토바이를 보면서 놀란 가슴을 쓸어 담는다. 이러한 위험천만하면서 황당한 광경을 우리들은 주변에서 자주 목격하곤 한다.
조금 빨리 가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 불감증이 문제이다. 안전 불감증에서 사로잡힌 운전자의 오토바이는 인도를 통행하는 보행자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지도와 단속을 담당하는 경찰에서도 각종 대중매체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오토바이에 대한 지속적인 교통지도와 단속활동을 벌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오토바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오토바이 관련 교통사고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오토바이와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 불감증과 횡단보도 및 인도 주행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상 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오토바이의 그릇된 운행문화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경찰의 단속만으로는 사실상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우선 오토바이를 운행하는 운전자 스스로 준법 안전운행을 실천하겠다는 자발적 참여와 동참이 있어야 비로소 가능하다. 우리 모두 ‘사람은 인도로’, ‘이륜차는 차도로’라는 문구를 가슴 깊이 되새겨 운행한다면 교통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