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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절반, 글로벌화 “걸음마 수준 머물러”

상의, 해외 정보제공 강화·인력 양성 시급

국내 기업들이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글로벌화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아직 글로벌화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9일 최근 국내 제조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글로벌화에 대한 국내기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87.8%가 ‘신규시장 개척’(75.9%)과 ‘생산비용 절감’(16.0%), ‘해외신기술 습득’(6.0%) 등을 이유로 ‘글로벌화가 필요하다’로 답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글로벌화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의 53.2%가 ‘초보단계(1단계: 해외조달 4.6%, 2단계: 수출 48.6%)’라고 응답했다.

특히 초보단계라는 응답비율이 대기업은 40.8%인 반면 중소기업은 58.8%로 나타나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정책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글로벌화 추진에 따른 경영성과가 어떤가’라는 질문에 응답기업들은 ‘흑자’(44.8%), ‘손익분기점’(30.9%), ‘적자’(17.1%) 등의 순으로 답해 낮은 글로벌화 수준에도 불구하고 경영성과는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글로벌화 추진과 관련한 가장 큰 애로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기업들은 해외정보 부족(37.1%), 전문인력 부족(19.7%), 마케팅 능력 부족(19.1%), 자금조달 능력 부족(7.2%) 등의 순으로 답해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외 정보제공 강화와 글로벌 인력의 양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선진 기업들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신흥국가 기업들도 M&A전략 등을 통해 활발하게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책당국도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글로벌화에 나설 수 있도록 해외 정보제공 및 해외 전문인력 양성을 강화하고 경영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금융지원 확대에도 더욱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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