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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中企 수출지원 강화

KOTRA, 해외전시회 예산 50억 증액
한국관 고급화·현지마케팅 활동 강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는 중소기업 수출활성화를 위해 내년 해외전시회 지원예산을 올해보다 50억이 늘어난 2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최근 중소기업들이 환율상승으로 인한 참가비 부담과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효과적인 수출마케팅 수단인 해외전시회 참가를 축소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KOTRA가 올해 해외전시회에 참가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업체 122개사 중 3분의 1이 넘는 기업이 내년 해외전시회 참가를 축소하겠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환율상승으로 인한 참가비 부담과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바이어 격감 등이 원인으로 조사됐다.

특히 응답 기업들은 참가비 지원 확대와 한국관 부스위치 개선, 현지 마케팅 지원 강화 등을 요청했으며, 85%의 기업들은 개별참가보다는 KOTRA가 주관하는 한국관 참가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참가경비 절감 ▲전시회 참가신청 및 부스설치 등 행정편의 ▲현지 마케팅서비스 ▲뛰어난 참가 성과 등을 들었다.

또 어느 지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를 선호하느냐는 질문에는 절반이 넘는 기업이 유럽을 선호했고 다음으로 BRICs지역과 북미지역을 꼽았다.

KOTRA 조기창 해외전시협력팀장은 “가장 효과적인 수출마케팅 수단인 해외전시회는 수출환경이 어려울수록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한다”며 “해외전시회의 참가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한국관을 더욱 고급화하고 현지 마케팅 지원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KOTRA는 올해 총 122개의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1900개사의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 참가할 해외전시회 명단은 지식경제부와의 협의를 거쳐 이달 최종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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